terminal.co.kr [] 피아제 인지이론(理論) 발달과 평가 > terminal8 | terminal.co.kr report

[] 피아제 인지이론(理論) 발달과 평가 > terminal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erminal8

[] 피아제 인지이론(理論) 발달과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8 08:06

본문




Download : 피아제 인지이론의 발달과 평가(6).hwp




조절은 대상이 기존의 틀로써 이해되지 않을 때 그 틀을 變化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인간은 외부세계에 대처하는 방법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구성할 수 있다. 유아들은 배가 고프지 않아도 입에 닿는 모든 것을 빨아댄다. 일단 인간은 어떤 도식을 갖게 되면 그것을 능동적으로 사용하려는 욕구가 생긴다. 피아제는 이러한 동화와 조절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인지가 점점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네발로 다니고 뿔이 있지만 다리가 짧고 수염이 있는 것은 염소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다시 기존의 이해의 틀을 變化시키는 경험하게 된다. 다시 아이는 네발로 다니며 뿔이 있는 것은 모두 사슴으로 이해하는 것이 동화이다.
③ 피아제 이론(理論)의 평가
Ⅲ. 결 론
순서

① 피아제 인지이론(理論)의 관념




설명
Ⅰ. 서 론 Ⅱ. 본 론 ① 피아제 인지이론의 개념 ② 피아제 이론의 발달 단계 ③ 피아제 이론의 평가 Ⅲ. 결 론
Ⅱ. 본 론
[] 피아제 인지이론(理論) 발달과 평가
Ⅰ. 서 론

Download : 피아제 인지이론의 발달과 평가(6).hwp( 18 )



피아제 인지이론의 발달과 평가(6)-9553_01_.gif 피아제 인지이론의 발달과 평가(6)-9553_02_.gif 피아제 인지이론의 발달과 평가(6)-9553_03_.gif 피아제 인지이론의 발달과 평가(6)-9553_04_.gif 피아제 인지이론의 발달과 평가(6)-9553_05_.gif


피아제, 인지이론,조작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유기체가 environment과 상호작용하는 순응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② 피아제 이론(理論)의 발달 단계


또한 도식은 유기체가 외부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지각의 틀 또는 反應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도식은 동화를 거쳐 새로운 도식에 대한 조절을 하고 다시 그 새로운 도식에 외부세계를 동화하는 순환적 과정을 거쳐 점차 분화∘동화된다. 그러나 베발이기는 하지만 뿔이 있는 것은 개가 아니라 사슴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네발로 다니는 것은 모두 개다라는 이해의 틀을 變化시켜 네발로 다니더라도 뿔이 있는 것은 사슴이다라고 받아들여 이해의 틀을 變化시키는데 이것이 조절이다. 예를 들면 한 아이가 네발 달린 짐승을 개라고 이해한다면 그 아이는 네발로 다니는 동물을 모두 개로 이해하는데 이것이 동화이다. 그 결과 청년기에 이르면 수많은 정의 적 도식을 획득하게 된다. 순응과정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하위과정으로 나누어지는데 동화는 무엇을 먹거나 소화시킬 때처럼 흡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기 나름대로의 이해의 틀에 대상에 맞춰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이후 자라면서 빠는 것 이외에 쥐기, 보기등의 도식이 합쳐지면서 유아의 행동은 점점 다양해 진다.




다. 즉 보기, 쥐기, 뛰기, 때리기와 같이 외부environment에 대처하기 위해 인간이 반복하는 행동과 경험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인간의 첫 도식은 빨기 도식이다. 도식의 사용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감각운동 차원을 넘어 정의 적 차원까지 확대되어 간다.
전체 17,79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rminal.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