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minal.co.kr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결점, 대책 > terminal7 | terminal.co.kr report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결점, 대책 > terminal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erminal7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결점,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9 16:58

본문




Download :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문제점, 대책.hwp




„. 고교 평준화 intro 2.1.고교 평준화의 정이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 처음 된 이래 올해로 시행 28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 연구위원회에서 제시한 보고서에서는 인문고등학교의 경우 ‘고등학교 학군을 설정하고, 연합고사에 의하여, 입학자격자를 선발한 후, 추첨으로 학생을 학교에 배정하되, 후기에 실시하고 실업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시를 하나의 단위로 하여 학교를 임의 지원하게 하고, 연합고사 성적 및 체력장 성적에 의거하여 학생을 학교별로 선발하되, 전기에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종전의 고등학교별 경쟁적 입시제도에 비추어 보면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한국 중등교육정책 중 가장 중요한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한 제도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중, 고등학생들의 학교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좌우했다. 기초하고 있는 정책적 이념이 자유경쟁보다는 기회의 균등을 더 강조해야한다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엘리트 중심의 교육(elitism)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을 우선시하는 대중주의에 그 정책 이념의 토대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drop)

Download :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문제점, 대책.hwp( 40 )



레포트/사범교육


고교평준화,평준화,사교육,하향평준화,엘리트교육,교육제도,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순서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결점, 대책



1. 서론, , 2. 고교 평준화 소개, 2.1. 고교 평준화의 정의, 2.2. 고교 평준화의 도입배경, 2.3. 고교 평준화의 교육적 목적, , 3.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문제점, 3.1. 고교 평준화의 성과, 3.1.1. 고등학교 입시 경쟁과 사교육비 문제, 3.1.2. 성적으로 인한 서열화와 위화감 방지, 3.1.3. 공평한 학교 선택권 부여, 3.1.4. 원거리 통학의 불편함 해소와 대도시로의 인구 집중 해소, 3.2.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 3.2.1. 하향 평준화와 엘리트 교육의 부재, 3.2.2. 학군별 수준 차이와 좋은 학군으로 몰리는 현상, 3.2.3. 학생들의 수준차로 인한 수업 진행의 어려움, 3.2.4. 학교 선택권 침해, 3.2.5.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 침해, 3.2.6. 교육의 다양성 문제, 3.2.7. 사교육 문제, , 4. 고교 평준화에 대한 대책, 4.1. 하향 평준화 , 4.2. 특목고가 대입 명문고로 대체 되는 현상 , 4.3. 좋은 학군으로 몰리는 현상, 4.4. 학군별 수준 격차 , 4.5. 학생들의 수준차로 인한 수업 진행의 어려움, 4.6. 학생의 교육 선택권 개선, 4.7.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 침해, 4.8. 교육의 다양성 문제, 4.9. 사교육 문제, , 5. 결론, FileSize : 48K ,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문제점, 대책사범교육레포트 , 고교평준화 평준화 사교육 하향평준화 엘리트교육 교육제도


고교%20평준화의%20성과와%20문제점,%20대책_hwp_01.gif 고교%20평준화의%20성과와%20문제점,%20대책_hwp_02.gif 고교%20평준화의%20성과와%20문제점,%20대책_hwp_03.gif 고교%20평준화의%20성과와%20문제점,%20대책_hwp_04.gif 고교%20평준화의%20성과와%20문제점,%20대책_hwp_05.gif 고교%20평준화의%20성과와%20문제점,%20대책_hwp_06.gif
다.
1. 서론, , 2. 고교 평준화 소개, 2.1. 고교 평준화의 정의(定義), 2.2. 고교 평준화의 도입배경, 2.3. 고교 평준화의 교육적 목적, , 3.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결점, 3.1. 고교 평준화의 성과, 3.1.1. 고등학교 입시 경쟁과 사교육비 문제, 3.1.2. 성적으로 인한 서열화와 위화감 방지, 3.1.3. 공평한 학교 선택권 부여, 3.1.4. 원거리 통학의 불편함 해소와 대도시로의 인구 집중 해소, 3.2. 고교 평준화의 결점, 3.2.1. 하향 평준화와 엘리트 교육의 부재, 3.2.2. 학군별 수준 차이와 좋은 학군으로 몰리는 현상, 3.2.3. 학생들의 수준차로 인한 수업 진행의 어려움, 3.2.4. 학교 선택권 침해, 3.2.5.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 침해, 3.2.6. 교육의 다양성 문제, 3.2.7. 사교육 문제, , 4. 고교 평준화에 대한 대책, 4.1. 하향 평준화 , 4.2. 특목고가 대입 명문고로 대체 되는 현상 , 4.3. 좋은 학군으로 몰리는 현상, 4.4. 학군별 수준 격차 , 4.5. 학생들의 수준차로 인한 수업 진행의 어려움, 4.6. 학생의 교육 선택권 改善, 4.7.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 침해, 4.8. 교육의 다양성 문제, 4.9. 사교육 문제, , 5. 結論(결론), filesize : 48K
1. 서론

2. 고교 평준화 intro
2.1. 고교 평준화의 정이
2.2. 고교 평준화의 도입배경
2.3. 고교 평준화의 교육적 목적

3.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問題點
3.1. 고교 평준화의 성과
3.1.1. 고등학교 입시 경쟁과 사교육비 문제
3.1.2. 성적으로 인한 서열화와 위화감 방지
3.1.3. 공평한 학교 선택권 부여
3.1.4. 원거리 통학의 불편함 해소와 대도시로의 인구 집중 해소
3.2. 고교 평준화의 問題點
3.2.1. 하향 평준화와 엘리트 교육의 부재
3.2.2. 학군별 수준 차이와 좋은 학군으로 몰리는 현상
3.2.3. 학생들의 수준차로 인한 수업 진행의 어려움
3.2.4. 학교 선택권 침해
3.2.5.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 침해
3.2.6. 교육의 다양성 문제
3.2.7. 사교육 문제

4. 고교 평준화에 대한 대책
4.1. 하향 평준화
4.2. 특목고가 대입 명문고로 대체 되는 현상
4.3. 좋은 학군으로 몰리는 현상
4.4. 학군별 수준 격차
4.5. 학생들의 수준차로 인한 수업 진행의 어려움
4.6. 학생의 교육 선택권 개선
4.7.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 침해
4.8. 교육의 다양성 문제
4.9. 사교육 문제

5. 結論

1. 서론 고교 평준화 정책을 둘러싸고 논의가 분분하다. 그렇다면 이제 고교 평준화가 가져온 교육적 효율와 問題點, 그리고 앞으로 고교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관련되어 알아보고 우리의 논지를 전개하도록 한다. 또한 최근 일부 대학이 평준화된 교육현실에 크게 반발하면서 고교등급제를 적용한 사실이 드러나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학부모, 교육정책 당국자들, 경제학자, 교육학자들 모두 평준화정책의 존폐나 보완의 폭을 두고 견해 이 크게 갈리고 있다 평준화를 반대하는 쪽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평준화 정책을 크게 수정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평준화를 주장하는 쪽은 ‘보편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 기회의 균등을 근거로 평준화 정책을 찬성하고 있다 즉 교육의 목적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 주장을 펴게 되는 것이다.
전체 17,988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rminal.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