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의의의와발전배경및고려사항,그린마케팅추친事例(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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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2 15: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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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이 일반적인 추세에 편승해서 `그린`이란 용어를 마구잡이로 사용하
는 경우에는 상당한 위험을 수반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 · 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보
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2. 의의
그린 marketing 이란 기존의 상품판매전략(strategy)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
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자연環境(환경) 보전, 생태계 균형 등을 중시하는 시
장접근 전략(strategy)이다. 왜냐하면
그린제품, 즉 環境(환경)을 고려한 제품으로 인정받지 못할 경우 소비자들에게 철저
히 배척을 당하고 제품 신뢰도에 치명…(To be continued )
다.
環境(환경)문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존의 사업
영역을 고수하면서 環境(환경)문제에 대처하는 `방어적 대응`과 기업이 環境(환경)문제에
대해 선도적 입장을 취하면서 環境(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창조적 대응`이 그것이
다.
그런 marketing 은 環境(환경)문제를 능동적으로 대응해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높이고
매출신장의 기회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環境(환경)문제에 대한 창조적 대응인 셈이
다.
최근 環境(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의 고조는 環境(환경)을 보전하는 그린 상품의 개발이
라는 관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그린 marketing (Green Marketing)이라는 용어
까지 탄생하게 되었다. 기업이 環境(환경)문제를 창조적으로 대응할 경우 環境(환경)문제는 새로운 사업영역
을 창출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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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marketing 의 의의와 발전배경 및 고려사항, 그린 marketing 추친 instance(사례)
목차
* 그린 marketing
Ⅰ. 발전배경
Ⅱ. 의의
Ⅲ. 추진시의 고려사항
1. 環境(환경)과 관련된 제반사항의 체계적 고려
2. 선점 공략하는 창조적이고 장기적인 전략(strategy)의 당위성
Ⅳ. 추진instance(사례)
1. 듀퐁
2. 3M
* 그린 marketing
1. 발전배경
1992년 리우 회담 이후 지구環境(환경) 보전에 관한 관심은 기업경영에 effect(영향) 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들도 점차 環境(환경)문제를 자신의 생활의 질과 직결되는 심각
한 문제로 인식하게 되어 특정 상품의 불매운동과 같은 구체적인 행동과 環境(환경)
보호법의 제정 요구 등을 통해 상당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環境(환경)관련 요구와 政府(정부)의 규제는 회사로서는 위협요인이자 새로
운 기회 창출의 기회요인이기도 하다. 새로운 環境(환경)관련 상품 사업에의 진출이
라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