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adolescent(청소년)교육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0 19:42본문
Download : 20191_핵심요약노트_청소년1_청소년교육개론.pdf
- 축소된 성인(miniature adult)으로 간주
2. 청소년기의 특성(特性)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 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 제2장 청소년교육의 성격 제2부 청소년에 대한 이해 제3장 청소년기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의 이해 제4장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성 제5장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 제6장 청소년문화 제3부 청소년의 고민과 과제 제7장 학업과 진로 제8장 청소년의 폭력과 자살 제9장 청소년기의 성적 욕구와 성행동 제10장 청소년기의 인간관계 제11장 청소년기의 건강 제4부 청소년교육 방법론 제12장 언어적 상호작용법 제13장 대화와 상담법 제14장 활동법 제15장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① 전환기 (transitional period)
설명
제3부 adolescent(청소년)의 고민과 assignment
- 청소년을 뜻하는 ‘adolescent`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스타트
제2장 adolescent(청소년)교육의 성격
제7장 학업과 진로
④ 제2의 탄생기 (the second birth)
③ 심리적 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제8장 adolescent(청소년)의 폭력과 자살
제2부 adolescent(청소년)에 대한 이해
제3장 adolescent(청소년)기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의 이해
- 정신적으로 주체가 되어 독립을 이루는 시기
- 루소(Rousseau)는 어린이와 성인을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펼치는데 주력
② 중세 서양
1. 미성년자의 분화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2019년 1학기 adolescent(청소년)교육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0장 adolescent(청소년)기의 인간관계
② 정서적 불안정
제4장 adolescent(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성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
제14장 활동법
-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옮겨 가는 시기
2) 청소년기의 槪念적 특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15장 호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1) 질풍노도
Download : 20191_핵심요약노트_청소년1_청소년교육개론.pdf( 13 )
제13장 대화와 상담법
청소년교육개론,방통대청소년교육개론,방송대청소년교육개론,청소년교육개론핵심,청소년교육개론요약
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
제11장 adolescent(청소년)기의 건강
② 주변인 (marginal man)
① 기원전 그리스시대
1) 청소년이라는 용어의 history(역사) 적 변천
① 부모와의 갈등
제1장 adolescent(청소년)에 대한 시각
제6장 adolescent(청소년)文化(문화)
④ 근대 이후
제1부 adolescent(청소년)교육 서론
제5장 adolescent(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
③ 위험행동
- 자아를 찾고 자기가치를 정립하여 독립적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미성년기를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로 구분
- 중략 -
④ 주위 인물들과의 갈등을 통해 개성의 발달과 독립을 달성
- 플라톤(Platon)은 아동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사회화 과정에 주목
- 아동의 티를 완전히 벗은 것도, 성인으로 받아들여지지도 않는 소속불명의 세대
③ 18세기
제9장 adolescent(청소년)기의 성적 욕구와 성행동
제12장 언어적 상호작용법
제4부 adolescent(청소년)교육 방법론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