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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 사례(instance)관리(Case management)의 槪念과 개입과정에 관하여-사례(inst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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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7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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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각 기관들마다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수혜 자격요건(eligibility)이 달라서 이들을 총관리하는 전문직의 necessity need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이 환경자원을 개발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사례관련 서식파일이 부족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래요.^^ 사회복지실천론을 수강하면서 A+을 받은 레포트인만큼 여러분에게 많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mple(사례) 관리라는 용어는 care management, managed care, care coordination, continuing care coordination, continuity coordination, service coordination, service integration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③ 공동협력자의 역할
⑤ 개입계획이나 자원을 확인하고 목록화 하기
1) 개입과정
⑧ 결과 평가(Outcome evaluation)
사회복지실천론을 수강하면서 A+을 받은 report인만큼
탈시설화 정책으로 점차 지역사회에서 거주하는 정신 및 신체장애인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하는데 따른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가계도,생태도등 인테이크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자료도 첨부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에서 서비스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이 요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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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資料 및 문헌 *

① example(사례) 관리의 목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② 초기접수(Intake)
⑥ 연결(Linking clients)
(각종서식파일모음)
2. example(사례) 관리의 주요개념(槪念)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은 지역사회내의 적절한 환경 자원의 미비로 많은 책임을 안게 되었고 이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였다.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 사례(instance)관리(Case management)의 槪念과 개입과정에 관하여-사례(instance)관리, 초기조사(인테이크), 사정

① 기관에의 접근(Access to agency)

(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② 옹호자의 역할

example(사례) 관리(case management)는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정신장애인을 비롯하여 노인, 아동, 장애인과 같은 다양한 대인서비스 영역에서 주목받아 왔다. . example(사례) 관리의 등장 배경
(5) 서비스 비용 억제

(1) 탈시설화의 effect(영향)
① 통합-조정자의 역할

시설에 수용하였던 정신지체 장애인과 정신장애인을 탈시설화하여 지역사회에 거주하게 되자 지역사회 전체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관리 체계의 necessity need이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조직하고 그 욕구를..........)
서비스망이 점차 고도로 복잡해지고 분삼됨으로써 서비스가 중복될 뿐만 아니라 필요한 서비스를 받기 위한 각각의 연계성이 부족하게 되었다.
특히 사례(instance)관련 서식파일이 부족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래요.^^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여러분에게 많은 참고 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
3. example(사례) 관리의 개입과정 및 기법
순서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1) 탈시설화의 effect(영향)


(2) example(사례) 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1) example(사례) 관리의 개념(槪念)
가계도,생태도등 인테이크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도 첨부하였습니다.
③ 사정(Assessment)


⑦ 점검과 재사정(Monitoring and reassessment)


1) example(사례) 관리의 등장 배경
(2) example(사례) 관리자의 역할


② 개입 원칙


사례관리, 초기조사, 사정, 인테이크, 케이스매니지먼트
사례관리과정에 대하여, 단행본과 각종 논문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정글화 현상은 클라이언트가 다른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문제를 야기하였으며, 심지어는 접근 기회마저 차단하는 경우가 생겨났다.


④ 목표(goal) 설정(Goal setting)
설명
사례(instance)관리과정에 대하여, 단행본과 각종 논문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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