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맹자와 묵자의 교육사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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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2-18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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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노자는 무위(無爲)와 도(道)를 강조하여 자연 그대로의 삶을 추구하였고, 무지(無知)가 진실한 앎이라고 여겼다. 이와 같이 여러 사상가들은 각자 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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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설명
`맹자와 묵자의 교육사상 비교`
Ⅰ. 서론
과거 중국(China) 사상가들은 각자 자신의 사상을 확립하고,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며 백성들이 이를 실천하도록 강조하였다. 맹자는 공자가 중시한 인(仁)과 더불어 의(義)를 강조하며 민본주의를 중심으로 한 사상을 전개하였다. 공자는 인의예지(仁義禮智)와 정명사상을 내세워, 백성과 나라를 예로써 다스리고자 하였다. 또 묵자는 유가의 인(仁)과는 달리, 겸애(兼愛)사상을 토대로 백성들과 소통하며 화목하게 지내는 것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