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담당자가 지녀야 할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 교육의 인본주의적 입장과 관련하여 논하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23 07:23
본문
Download : 생활지도 담당자가 지녀야 할.hwp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이다”라는 말에 잘 나타나 있다
생활지도 담당자가 지녀야 할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 교육의 인본주의적 입장과 관련하여 논하시오. [참고자료]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지사 박도순(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오만록(2004), 교육심리학, 서울:교육과학사 임규혁(1992),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순서
3. 학습자의 생각이 반영된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하여 논의함
2.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 theory(이론)에 근거하여 기술하고
1) 인본주의 교육과정이 목표(目標)
생활지도 담당자가 지녀야 할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 교육의 인본주의적 입장과 관련하여 논하쇼 . [참고reference(자료)]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理論과 실제, 서울:학지사
2) 인본주의 학습theory(이론)
3) 인본주의 교육과정이 구성
1) theory(이론)의 기본 관점
1. 인본주의적 입장에서의 인간관에 대해 기술
첫째, 인본주의 심리학은 일차적으로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반발로 스타트되 었다. 따라서
Download : 생활지도 담당자가 지녀야 할.hwp( 94 )
설명
임규혁(1992),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박도순(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4) 인본주의 교육의 한계, 비판
생활지도 담당자가 지녀야 할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 교육의 인본주의적 입장과 관련하여 논하쇼 .
3) 됨(becoming)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인본주의적 입장에서의 인간관에 대해 기술
다. 그것은 하나의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매슬로가 이름붙인 소위 “제3세력의 심리학”이라고 불리는 인본주의는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文化(문화)적인 데 있다고 주장하는 신 프로이드학파, 인간은 環境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행동을 규정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형태주의나 장(場)theory(이론), 개인의 특수성을 해석하려는 지각주의, 현상학, 그리고 실존주의 심리학의 이념을 모두 망라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운동의 지지자들 간에는 여러 다른 견해가 있지만 인간본성에 대한 그들의 공통적 관점이 로저스의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特性(특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며,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행동주의심리학자들의 접근에서는, 심리학이 객관적인 행동을 측정하고 그 행동이 외부環境에 있는 observation 가능한 자극들에 의해 어떻게 통제되는가를 연구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단일의 체계화된 theory(이론)이 아니다. 오만록(2004), 교육심리학, 서울:교육과학사
1) theory(이론)의 기본 관점
인본주의, 인간관, 교육관, 인본주의적입장, 인간관과교육관
Reference List





2) 자유와 책임
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항하여 활력 있는 theory(이론)적 대안을 세우고자 매슬로를 중심으로 결속된 심리학자들에 의해 탄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