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정읍사 - 원문紹介 어구 및 의미해석 내용 형식적 특성(特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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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0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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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의미구조를 자세히 살펴보면 분절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따
1. 기존 연구 검토
정읍사 - 원문紹介 어구 및 의미해석 내용 형식적 특성(特性)
악학궤범에 가사가 전하고 있는 <정읍사>는 한글로 실려서 전하는 속요의 가장 오래된 형태적 가요로 알려져 있으며 백제에서부터 구전되어 내려온 민간전승 가요로서 처음「악학궤범」에 문자로 기록되었다.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정읍사>의 가사 본문을 여음구에 의해 분절하여 3음보격의 분연체로 구성되어 있다 정혜원 “무악으로서의 고려가요 고찰”, 「한국시가문학연구」백영 정병욱선생 환갑기념논총 Ⅱ, 신구文化(culture) 사, p.94.
다.
김형규는 男便 오는 앞길을 念慮하는 女人의 心情의 표현이라고 보았고 정병욱은,
Ⅱ.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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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남편의 안위를 걱정하는 부부 윤리의 노래로 본 경우이다. 매 연에서 ‘어긔야 어강됴리’ 등의 여음이 붙어 있는 점 등으로 볼 때 여요와 형태상 특징이 일치하고 있따 양주동은 이와 같은 운율의 characteristic(특성)은 다른 여요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3음보의 운율로 보아 ‘본가의 형식을 속요의 운율적 형식의 남상’이라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고 하였다.
정읍사 - 원문소개 어구 및 의미해석 내용 형식적 특성
그래도 마음이 놓이질 않으니 길 가다가 저물면 아무데서나 짐짝을 부리고 고달픈 몸을 푹 쉬어서 가기를 부탁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정읍사>의 달에 상대하여도 간략히 논해보고자 한다. 또, 아직까지도 대부분이 가설로서만 주장되면서, 논자들 사이에서 논란 중에 있는 <정읍사>의 어구 해석을 중심으로 하면서,<정읍사>전체 어구해석을 다루어보고자 한다. <정읍사>의 내용이나 어석에 있어서, 똑같은 이들 資料를 바탕으로 하면서 상반된 해석들을 보이고 있음은 이들 資料에 대한 해석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이겠다.
정읍사 - 원문紹介 어구 및 의미해석 내용 형식적 특성(特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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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사 - 원문intro 어구 및 의미해석 내용 형식적 characteristic(특성)
정읍사 - 원문紹介 어구 및 의미해석 내용 형식적 특성(特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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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사>의 내용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다음과 같은 두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다만, 全篇의 의미해석에 있어서는, 몇몇 문헌들에 나타나는 『정읍』 또는 『정읍사』의 부대설화를 바탕으로, 행상인의 처가 남편의 안녕을 기원하는 노래라는 일반적 견해를 따르고자 하나, 어구(語句)해석에 있어서는 부분적으로 다른 견해를 조심스레 제시해보고자 하는 바이며, 더불어, <정읍사>에 대한 음설적 성격 논란에 상대하여도 간략하게나마 다루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지금까지의 <정읍사>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고 난 뒤, 중종실록 등의 문헌資料로 분석하기로 한다. 허소라도 ‘이 女人의 달을 向한 發願 속에는 어떤 질투나, 상스럽지 못한 雜念에 앞서 오
지금까지 タイトル, 창작시기, 내용, 어석 등을 중심으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는데 그 연구 결과들은 다양하여 아직도 논의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따 <정읍사>의 내용이 무척 단순하게 보이는 듯 한데도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따 그런데 <정읍사> 연구의 초점이 되어 있는 위 문제들을 논의하는데 사용된 중요한 資料는 거의 예외 없이 고려사악지와 조선시대의 성종실록이나 중종실록과 같은 문헌의 기록들이다. 여기서 우리는 아내의 그 따뜻한 마음씨뿐만이 아니라, 그 아내의 남편에 대한 믿음을 또한 느끼게 하고 있따 혹시나 바람을 피우지나 않을까 하는 의심, 또는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는 남편에 대한 원한 같은 것을 털끝만큼도 찾아볼 수 없는 순수한 애정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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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資料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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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보고 있는데 이는 고려가요의 일반적인 형태분절에 의거해 <정읍사>의 경우도 처리되어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