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理論을 정리(arrangemen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15 07:42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정리.hwp
원초아의 쾌락 욕구와 초자아의 양심의 원리 추구 간의 충돌에서 나오는 긴장을 현실 원리의 자아가 중재해야 하며 자아가 이를 잘 중재하지 못하면 불안이나 정신의 이상을 일으킨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을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규정하였다. 인간의 행동은 논리적인 의식에 의해서 influence을 받기 보다는 오히려 무의식에 의해 influence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보았다.[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理論을 정리(arrangement)
아동발달 -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 theory 을 정리(整理)
목 차
1. 정신analysis theory
1) 정신analysistheory 의 주요 개념(槪念)
2) 성격발달 단계와 단계별 property(특성)
3) 프로이드 theory 의 보육에서의 시사점
서지사항
1. 정신analysis theory
정신analysis theory 은 인간의 정서, 동기, 성격 등의 정신적인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설명(explanation)하고자 하였으며 아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theory 이다. 정신analysis theory 을 확립한 대표적 학자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이며, 사회 environment(환경) 속에서 반항, 억제, 열등감 등의 동적인 심리 현상을 문제 삼고 environment(환경) 에의 부適應(적응) 현상의 原因을 밝혀내는 데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다
1) 정신analysistheory 의 주요 개념(槪念)
프로이드는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를 성격 형성의 근간으로 보는 심리성적theory 을 주장하였다.
자아방어기제
개념(槪念)
구체적 예
억압
수치스럽다고 느끼는 생각, 죄의식, 괴로운 경험, 싫증나는 일들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
자신을 학대하는 부모…(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정리.hwp( 70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理論을 정리(arrangement)
사회과학,아동발달,프로이드,정신,이론,정리,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20이론을%20정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20%EC%9D%B4%EB%A1%A0%EC%9D%84%20%EC%A0%95%EB%A6%AC_hwp_01.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20이론을%20정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20%EC%9D%B4%EB%A1%A0%EC%9D%84%20%EC%A0%95%EB%A6%AC_hwp_02.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20이론을%20정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20%EC%9D%B4%EB%A1%A0%EC%9D%84%20%EC%A0%95%EB%A6%AC_hwp_03.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20이론을%20정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20%EC%9D%B4%EB%A1%A0%EC%9D%84%20%EC%A0%95%EB%A6%AC_hwp_04.gif)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정리 ,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정리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발달 프로이드 정신 이론 정리
순서
다. 이 때 고통스러운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합리화, 부정, 억압, 반동형성, 전이, 동일시, 투사, 승화 등의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하였다. 특히 프로이드는 영유아기의 경험과 갈등이 인간 행동에 influence을 미치는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다가 성인이 되어 문제행동으로 표출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무의식 세계는 인간의 깊은 곳에 내재되어 있으며, 갈등, 고통, 욕구가 잠재되어 있어서 인간의 성격이나 정서에 influence을 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