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 지도안]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 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1 03:28본문
Download : [초등학교 도덕 지도안]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_구성주의 관점의 교수 학습 .hwp
‘구성주의’에서는 아동들이 지식을 직접 구성하는 과정이 존재한다. 따라서 초등학생에게는 우선 어떠한 것이 옳고 그르다라는 것을 먼저 인식시켜줄 필요가 있다아 예전의 전달식,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는...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 -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학...
순서
다. 예를 들어, 버스에서는 할머니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은 도덕적인 행동이고,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구성주의는 기존의 수업과 비교했을 때 이렇게 수업 방법, 교사·학생의 역할뿐만 아니라 평가, 目標(목표) 등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다아 지금 저학년부터 도입되는 7차 교육과정이 경우에도, 구성주의를 토대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우에는 이런 상위의 目標(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먼저 그보다 하위에 있는 目標(목표)를 달성해야 할 것이다. 우선 교사는 아동이 이미 가지고 있는 선관념을 바탕으로 아동이 새로운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주는 주제, 내용을 잡아서 아동들의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아동들 나름대로 관념을 잡을 수 있도록 해준다. 각 과목마다 그 과목이 중요하게 여기는 하나의 커다란 目標(목표)가 존재한다. 교육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대두된 사상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구성주의’이다.
Download : [초등학교 도덕 지도안]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_구성주의 관점의 교수 학습 .hwp( 90 )
![[초등학교 도덕 지도안]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_구성주의 관점의 교수 학습 -1031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6/%5B%EC%B4%88%EB%93%B1%ED%95%99%EA%B5%90%20%EB%8F%84%EB%8D%95%20%EC%A7%80%EB%8F%84%EC%95%88%5D%20%ED%95%99%EC%8A%B5%EC%9E%90%20%EC%8A%A4%EC%8A%A4%EB%A1%9C%20%EC%A7%80%EC%8B%9D%EC%9D%84%20%EA%B5%AC%EC%84%B1%ED%95%98%EA%B8%B0%20%EC%9C%84%ED%95%B4%EC%84%9C_%EA%B5%AC%EC%84%B1%EC%A3%BC%EC%9D%98%20%EA%B4%80%EC%A0%90%EC%9D%98%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1031_01_.gif)
![[초등학교 도덕 지도안]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_구성주의 관점의 교수 학습 -1031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6/%5B%EC%B4%88%EB%93%B1%ED%95%99%EA%B5%90%20%EB%8F%84%EB%8D%95%20%EC%A7%80%EB%8F%84%EC%95%88%5D%20%ED%95%99%EC%8A%B5%EC%9E%90%20%EC%8A%A4%EC%8A%A4%EB%A1%9C%20%EC%A7%80%EC%8B%9D%EC%9D%84%20%EA%B5%AC%EC%84%B1%ED%95%98%EA%B8%B0%20%EC%9C%84%ED%95%B4%EC%84%9C_%EA%B5%AC%EC%84%B1%EC%A3%BC%EC%9D%98%20%EA%B4%80%EC%A0%90%EC%9D%98%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1031_02_.gif)
![[초등학교 도덕 지도안]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_구성주의 관점의 교수 학습 -1031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6/%5B%EC%B4%88%EB%93%B1%ED%95%99%EA%B5%90%20%EB%8F%84%EB%8D%95%20%EC%A7%80%EB%8F%84%EC%95%88%5D%20%ED%95%99%EC%8A%B5%EC%9E%90%20%EC%8A%A4%EC%8A%A4%EB%A1%9C%20%EC%A7%80%EC%8B%9D%EC%9D%84%20%EA%B5%AC%EC%84%B1%ED%95%98%EA%B8%B0%20%EC%9C%84%ED%95%B4%EC%84%9C_%EA%B5%AC%EC%84%B1%EC%A3%BC%EC%9D%98%20%EA%B4%80%EC%A0%90%EC%9D%98%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1031_03_.gif)
[초등학교 도덕 지도안]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 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 -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학...
설명
초등학교 도덕 지도안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 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 -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 현대는 복잡한 사고와 무한한 창의력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이는 도덕과 역시 마찬가지로, 도덕 교육에서는 도덕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目標(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현장의 사정으로 인해 이를 실천하는 것에는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아직까지 기존의 교육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 할 수 있다아 그렇지만 이러한 구성주의의 맥락에서 교육 방법을 한번 생각해 볼 필요는 있다아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인지 주로 도덕교과를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