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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inas)의 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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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5 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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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의 형이상학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용어, 문제점(問題點), 철학적인 근본태도 등의 effect(영향) 이 특별히 강하게 나타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定義(정의) 처럼 토마스에게도 존재를 실재적인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는 또다른 한가지의 실재定義(정의) , 즉 본래적인 현실(실재)이라고 하는 플라톤적인 定義(정의) 도 있다

토마스에게 있어서 참된 존재는 무엇인가? 토마스는 만일 참된 존재가 질료인 시간-공간적인 사물들의 본질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리고 또 세계에 있는 사물들이 형상일 뿐이라고 한다면, 이 사물들은 신 안에 그들의 보다 더 참된 존재, 즉 신의 정신안에 있는 이데아로서의 존재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실재는 구체적, 개별적 존재이며 단순한 이데아나 형상이 아니라, 형상과 질료로 만들어진 실체이다. 관여의 사상은 세계와 사물을 한가지의 앞서있는 것에 바탕을 두고 이해하려는 사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근거는 항상, 감춰져 있으며, 우리는 존재자를 초월할 때에야 이 근거에 도달할 수가 있다 토마스에 의하면 세계도 유출된 것이다. 그런데 이 앞서 있는 것이란, 전체적인것, 완전한것, 근원적인것, 참된것, 본래적인것, 사물들을 가능케 해주는 것으로서, 사물에 뿌리박고 있다 그래서 사물들은 그 근거의 흔적과 모습을 저절로 띠게 되며, 희미하게 상징되는 것으로부터 분명하게 대칼하는 여러가지 모습들까지를 나타낸다. 그는 `창조`를 보편적인 Cause 에서 전 존재가 흘러 나오는것 이라고 定義(정의)하고 그런 유출을 `창조`라고 한다. 그리고 실재는 미리부터 있는 어떤것이며 자명한 것이다. 토마스의 존재론의 특징을 이루는 것은 `창조된 존재`라는 定義(정의) 이다. 그러나 질료는 이런 사물들의 본질적인 것이기 때문에 사물들은, 그들이 구체적, 감각적인 형태를 취할 때에야 보다 더 참된 것이다. 창조를 설명(說明)하기 위해 토마스는 플라톤의 논리적, 존재론적 틀을 이용한다. 이렇게 유출된 것은 원형에 비하자면 모상이며, 또는 근거…(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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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inas)의 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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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관여`라는 定義(정의) 을 통해 창조된 존재와 신의 관계를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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