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0 10:07본문
Download :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hwp
그러한 이유로 한글 미해득아는 1학년 교실에서의 ‘나머지 공부’라는 명목아래 실시되어 수많은 아동들의 가…(투비컨티뉴드 )
위 자료(資料) 상세하게
순서
국어기초학습부진아지도fp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은 무시되고 결과적으로 한글을 읽고나서 쓰는 것만 중시하고 있다 그렇게 억지로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에서 입문기 아동들은 공부에 대한 재미를 상실하고 학습열의나 학습에의 자신감을 잃어 점점 ‘공부는 재미없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어 결국 학습부진아로 전락하게 되었다. 특히 이제 학교에 갓 들어온 입문기 아동들에게 한글을 보다 쉽고 바르게 해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크나 큰 의무이다.국어기초학습부진아지도fp ,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인문사회레포트 ,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다.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Download :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hwp( 68 )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설명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Ⅰ. 서 론
Ⅱ. 본론
1.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定義(정의)
1) 학습 부진아
① 定義(정의)
② 그 외의 定義(정의)
2) 학습 지진아
① 定義(정의)
② 그 외의 定義(정의)
2. 학습부진아 진단방법
1)인지적 측면 : Cause 진단으로 활용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러한 오류를 교정하여 입문기 아동이나 국어 학습 부진 아동들이 보다 쉽게 한글을 해득할 수 있도록 한글 문자 特性(특성)에 알맞은 재미있는 우리말 공부 webreference(자료)를 개발·적용하며, 다양한 말·글놀이 학습과정안과 학습reference(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국어과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조기 교육의 열풍으로 입학 전에 한글을 해득하는 어린이가 매우 많다고는 하나 올바른 방법으로 해득했다고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아동들은 그들이 말하기 전에 듣고, 읽기 전에 말하며, 쓰기 전에 읽어 언어의 각 영역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내적으로 상호 위계적 관련성을 맺고 있어 표현적 언어와 수용적 언어 활동이 공통적인 사고에 통합됨을 알 수 있다 2) 그러나 학교의 언어 교육 호로그램은 언어를 분리된 기술 영역으로 구분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또한 아동들의 생활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가르치는 교과이므로 흥미와 신선도가 떨어져 학업 성취도가 낮다.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인문사회,레포트
바랍니다. 이해 중심의 지도
(5) KWPL
(6) 시각적인 도표를 이용한 지도
Ⅲ. 맺음말
참고 문헌
Ⅰ. 서 론
인간이 자기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수단으로 언어를 들 수 있다 그만큼 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그런 ‘인간의 언어’를 다루는 교과인 국어과는 언어(국어)학의 지식이나 내용, 문학의 定義(정의) , 원리, 구조 등의 지식적인 요소보다는 학생들이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면서 표현과 이해활동을 정확하고 效果(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감사합니다.
(1) 성취치에 의한 방법
(2) 성취 지수에 의한 방법
(3) 학력 진단 그래프법
2) 심리적 측면
(1) 학습 흥미 검사에 의한 진단
(2) 학습 욕구 검사에 의한 진단
(3) 욕구 불만 검사에 의한 진단
3) 행동적 측면
(1) 학습 습관 검사
(2) 학습 實態 조사
4) environment적 측면
(1) 학교 environment 조사
(2) 가정 environment 및 生育史 조사
(3) 사회 environment 조사
5) 종합적인 측면
(1)교사 관찰 조사
(2)학력 형성 저해 요인 조사
6) 담임 교사가 보통의 조건하에서 실시할 수 있는 일반적 방법
(1) 제 1단계(감별의 단계)
(2)제 2단계(증후의 진단)
(3)제 3단계(Cause 의 진단)
(4)제 4단계(치료 교유과 진단의 심화)
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1) 언어원리 2) 사고의 원리 3) 기능의 원리
4) 지식의 원리 5) 감성의 원리
4. 국어 학습 부진아의 지도
1) 스키마를 확장시켜라.
2) 관심과 흥미에 맞는 reference(자료)를 찾아라.
3) 자발적인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environment을 조성해라.
4)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직결되거나 실용적인 내용을 찾아라.
5) 적절한 보상을 제시해라.
6) 시기와 장소를 잘 조절하고 잘 선택하라.
7) 성취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대상으로 삼아라.
8) 알기 쉽고, 해결하기 용이한 과제(problem)부터 스타트해라.
5. 국어 학습장애
1) 읽기 장애
(1) 앞 뒤 글자의 순서를 거꾸로 읽는다
(2) 한 줄을 통째로 읽지 않는 경우가 많다
(3) 처음 읽기 스타트이 늦는다
(4) 줄을 바꾸지 못하고 읽은 부분을 다시 반복하여 읽는 경우가 자주 있다
(5) 문장의 끝 부분에서 많이 틀린다
2) 과잉언어증
6. 국어 학습부진아를 위한 `읽기 쓰기` 지도 방법
1) 국어 지도의 현실
2) 국어과 지도법(1) 학습자 성향
(2) 학습부진아 지도
7. 국어과 읽기와 쓰기 기초기능의 特性(특성)
8. 쓰기 지도 전술
1) 바로(just) 쓰기 지도
2)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쓰기 지도
3) 과정 이해 중심의 쓰기 지도
4) 글쓰기 단계
1. 준비. 2. 쓰기 3. 교정
4. 편집 5. 발표
9. 읽기 지도 전술
(1) 교사-직접 읽기 지도
(2) 언어 경험적 지도
(3) 소집단별 언어 경험 방법 사용
(4) 소리내어 읽기에 대한 지도
가. 대본 읽기 방법
나. 다같이 읽기 방법
다.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