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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육과정의(定義) 변천사와 외국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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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9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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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定義) 변천사와 외국의 교육과정










다.
2) 내용 및 특징
▪ 자주성 강조 : 막연하고 보편적인 민주적 공민이 아닌 구체적이고 자주적인 교육목표(目標)를 수립하고 고유 역싸나 전통을 지니고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우리 국가, 국민 생활의 향상을 기하였다. 교육과정은 교과와 반공도덕과 특별활동으로 삼분화 되었다. 그리하려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시범적 연구가 고조되었다. 기술과 인격 배양에 중점을 두었다. Ⅰ. 교육과정이란?

Ⅱ. 우리나라 교육과定義(정의) 변천사
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1945~1946)
2. 교수요목기(1946~1954)
3. 제 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4. 제 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5. 제 3차 교육과정기 (1973~1983)
6. 제 4차 교육과정기 (1981~1987)
7. 제 5차 교육과정기 (1987~1992)
8. 제 6차 교육과정기 (1992~2000)
9. 제 7차 교육과정기 (2000~현재까지)

Ⅲ. 외국의 교육과정
1. china의 교육체계
2. Japan의 교육제도
3. 영국의 교육제도
4. 미국의 교육제도

Ⅳ. 맺으며...

▪ 지역싸회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기 위해 교과 구성과 시간 배당 기준을 설정하고, 수업량을 연 단위로 표시
▪ 도덕 과목을 신설하여 주 1시간씩 필수로 수업
▪ 교과활동에는 필수교과와 선택교과를 두어, 실업학교는 실업교육을 선택교과에 포함

4. 제 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1963년 문교부령 제 119호, 제120호, 제121호, 제122호로 제정 공포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실업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며, `생활중심 교육과정`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국민윤리는 반…(투비컨티뉴드 )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회차별 변천사와 외국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생산성 강조 : 학생으로 하여금 우리의 생활을 실질적으로 improvement할 수 있는 태도와 기능의 길로 나가도록 하는데 주력하였다
▪ 유용성 강조 : 교육과定義(정의) 개정에 있어서는 국가 사회의 절실한 요구, 학생 생활에 필요 불가결한 project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생활경험을 통하여 교육함으로써 쓸모있는 사회인이 되게 하고 또한 자활 할 수 있는 실천인의 육성을 강조하였다. 보고서 준비에 여러모로 활용이 되기를 바라며,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절대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시기에 군사정권의 등장으로 교육은 정치, 경제, 군사의 effect을 깊게 받기 처음 하였다.
▪ 북한과의 경쟁 및 독재정권 유지를 위해 반공 이데올로기가 특히 강조되었다.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외국의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定義) 회差別(차별) 변천사와 외국의 교육과정에 대상으로하여 요점했습니다. 제1차 교육과정은 경험주의와는 멀리 실생활과 잘 맞지 않아 교육개혁을 요구하게 되었다.
▪ 6.25 사변 후 가난 극복과 경제 발전을 위한 실용적이고 생산적인 교육을 강조하였다.
1) 배경
6.25사변은 경험중심 교육의 필요를 절감케 하였다. 보고서 준비에 여러모로 활용이 되기를 바라며,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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