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effec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2 04:35본문
Download : 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hwp
아동들은 많은 시간을 또래들과 함께 지내고 서로를 사회화시킨다. 또래의 상호작용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점차 정교해진다.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effect
Download : 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hwp( 78 )
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사범교육레포트 , 아동기 또래관계 친구관계 아동발달 미치
순서
설명
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은 성장하면서 외부 세계와의 접촉이 점차 늘어나고, 부모의 품에서 벗어나 또래들과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기 처음 한다. 더욱이 이 시기의 아동들은 집단에 자신을 동일시하며, 소속 또래집단이 자긍심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또한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집단작업의 가치를 발견하게 되며, 몰입감과 공유된 目標(목표)에 대한 충성심을 발달시키며, 사회적 조직이 어떻게 目標(목표)를 추구해 가는가도 배우게 된다 사춘기에 이르면, 아동들은 부모형제보다도 친밀한 친구로 구성된 일종의 도당(clique)이라 할 수 있는 소집단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초기 또래 도당들은 대개 유사한 가치관과 활동 선호도를 갖고 있는 4-8명의 동성의 또래들로 구성된다 일단 도당이 구성되면 그 도당은 자기들만의 독특한 옷 입기, 언어와 행동표현방식 등 다른 도당과 구별되려고 하며, 도당 성원들 간에 강한 집단 동일시와 소속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규준을 발달시킨다. 복잡한 사회적 가상놀이의 협동형태가 흔히 나타나게 될 뿐만 아니라, 公式 적인 규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아동기에 오면 또래 간 접촉이 진정한 의미의 또래집단으로 발전하게 된다 또래집단은 단순히 놀이 친구라기보다는 정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소속감을 공유하게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할 지를 규정하는 암묵적 또는 명시적 규준을 제시하며 조직적 구조를 발달시켜 나가는 집단이 된다 아동기 아동들은 자신들이 만든 규준을 공유하며 각자 집단 내에서 안정된 역할 또는 지위를 갖기 처음 한다.
또래와의 접촉이 성장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Hawlow와 동료들(Alexander & H…(省略)
아동기,또래관계,친구관계,아동발달,미치,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effect
%EA%B0%80%20%EC%95%84%EB%8F%99%EB%B0%9C%EB%8B%AC%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1.gif)
%EA%B0%80%20%EC%95%84%EB%8F%99%EB%B0%9C%EB%8B%AC%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2.gif)
%EA%B0%80%20%EC%95%84%EB%8F%99%EB%B0%9C%EB%8B%AC%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3.gif)
다. 또래란 사회적으로 동등한 사람으로 동등한 지위의 사람들 또는 적어도 또래로 있는 동안에는 유사한 행동수준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