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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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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1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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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는 향가가 일단 성립된 뒤에 향가 경기체가 시조 가사의 순으로 앞의 것의 influence을 받아 생겼다는 것으로, 이는 향가의 성립을 설명(explanation)해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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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따라서 문학은 말로 된 문학인 구비문학과 글로 된 기록문학의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그러므로 서정 교술 서사 희곡은 갈래 그 자체라기보다는 갈래가 택할 수 있는 네 가지 기본 성향이다. 전자는 문학이 언어 예술이라는 점에서, 후자는 거의 우리말화 했다는 점에서 우리 문학이라고 볼 수 있다 또, 문학이 문학 활동이라는 것으로 이해된다면 모두 우리 사회에서 창조되고 수용되어 문학으로서의 구실을 해 왔다는 점에서도 국문학의 범위에 넣어야 한다. 첫째는 그것들이 한시의 변형이거나 china에서 전래된 노래의 정착으로 보는 것으로, 이는 우리 시가의 독자적 형식을 설명(explanation)하지 못하고 민요마저도 그렇게 생겼다고 할 수는 없으므로 타당한 견해라 볼 수 없다.
갈래 이론(理論)은 엄격한 분류 체계 완성을 goal(목표) 로 삼기보다는 갈래가 상대적이고 유동적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문학사의 실상을 무리 없이 파악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결국 국문학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말로 된 구비문학, 문어체 글로만 된 한문학, 그리고 구어체 글로만 된 국문문학이 그것이다.

2. 문학의 갈래
문학의 갈래는 서정 교술, 서사, 희곡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서정은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지는 세계의 자아화이고, 교술은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의 세계화이며, 서사는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고, 희곡은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 없이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다.




1. 문학의 범위
문학은 언어로 이루어진 예술이며, 예술은 형상과 인식의 복합체이다.

3. 시가의 형식과 율격
시가사 연구에서 줄곧 제기되어 온 문제는 향가, 경기체가, 시조, 가사 따위가 어떻게 해서 생겨났느냐 하는 것이다. 그 동안 국문학의 범위를 정하는 데 문제가 되어 온 것은 구비문학과 한문학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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