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경제발전과 유교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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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8 06:3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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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뜻으로 빈곤과 기아, 환난과 위급으로부터 구해 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따 곧 경제란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 유교의 경제학은 `도덕적 경제학`이다.`( ? 治, 理)는 뜻으로 곧 일, 집안, 나라, 천하를 다스린다는 의미로 확대되고, 제(濟)는 `건져 낸다.
경제라는 단어의 어원만 보더라도 경(經)은 `다스리다. 그러나 물질적 번영 그 자체는 결코 人生의 목적이 될 수 없고, 단지 도덕적 완성에 도움을 주는 수단으로서 의미를 가진다. 물질적 번영은 개인들의 도덕적 완성을 위하여 도움이 되지만, 이익만 위한 이익의 추구는 도덕을 송두리째 파괴할 수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경제활동의 목적에 관한 유교의 완성주의적 견해는 맹목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에 대한 훌륭한 보완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설명
동아시아 경제발전과 유교와의 관계
동아시아 경제발전과 유교와의 관계에 대한 글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경제행위 역시 도덕적 원칙의 인도를 받아 공동체에 이로운 물질적 environment(환경) 을 조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는 경국제민의 뜻으로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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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보고서
2장은 「동아시아 발전모델」 또는 「유교자본주의」에 대한 글로서 한국과 여타 동아시아 국가의 자본주의 발전이 어떻게 유교 사상과의 접목 속에서 이루어졌는가 하는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3장에서는 「아시아적 가치 논쟁」을 동양인으로써, 그리고 한국인의 입장에서 과연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따 유교라는 주제가 어떤 의미에서 정치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오해와 오용의 소지가 있는지, 그리고 현재 세계를 주도해 나가고 있는 자유주의와 자유시장주의와 충돌할 때 어떤 결과를 낳는지를 살펴보고 있따
사실 유교는 경제적 가치를 모든 가치의 우위에 두려는 자본주의 경제학과 그다지 친화성을 가지고있지 않다. 유학에서 말하는 `의주리종` 혹은 `견리사의`의 정신은 도덕과 경제의 분화를 원칙으로 하되, 이 둘 중 도덕에 우위를 부여하는 입장이다. 유교의 관점에서 보면 개인의 물질적 번영은 정신적 번영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추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동아시아 경제발전과 유교와의 관계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