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정리(arrangement)] `학교학습 efficacy를 위한` 교육심리학 - 제 6장 학습의 인지이론(理論)적 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0 08:19본문
Download : [내용 정리]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 제 6장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hwp
결국, 이러한 두 가지 기능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작동기억과 단기기억은 서로 혼용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이곳의 기능적인 면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에서 작동기억만으로 불려지는 경향이 있다아
…(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내용 정리(arrangement)] `학교학습 efficacy를 위한` 교육심리학 - 제 6장 학습의 인지이론(理論)적 관점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심리학3
Download : [내용 정리]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 제 6장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hwp( 77 )
![[내용%20정리]%20`학교학습%20효과를%20위한`%20교육심리학%20-%20제%206장%20학습의%20인지이론적%20관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2%B4%EC%9A%A9%20%EC%A0%95%EB%A6%AC%5D%20%60%ED%95%99%EA%B5%90%ED%95%99%EC%8A%B5%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60%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C%A0%9C%206%EC%9E%A5%20%ED%95%99%EC%8A%B5%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EC%A0%81%20%EA%B4%80%EC%A0%90_hwp_01.gif)
![[내용%20정리]%20`학교학습%20효과를%20위한`%20교육심리학%20-%20제%206장%20학습의%20인지이론적%20관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2%B4%EC%9A%A9%20%EC%A0%95%EB%A6%AC%5D%20%60%ED%95%99%EA%B5%90%ED%95%99%EC%8A%B5%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60%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C%A0%9C%206%EC%9E%A5%20%ED%95%99%EC%8A%B5%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EC%A0%81%20%EA%B4%80%EC%A0%90_hwp_02.gif)
![[내용%20정리]%20`학교학습%20효과를%20위한`%20교육심리학%20-%20제%206장%20학습의%20인지이론적%20관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2%B4%EC%9A%A9%20%EC%A0%95%EB%A6%AC%5D%20%60%ED%95%99%EA%B5%90%ED%95%99%EC%8A%B5%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60%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C%A0%9C%206%EC%9E%A5%20%ED%95%99%EC%8A%B5%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EC%A0%81%20%EA%B4%80%EC%A0%90_hwp_03.gif)
![[내용%20정리]%20`학교학습%20효과를%20위한`%20교육심리학%20-%20제%206장%20학습의%20인지이론적%20관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2%B4%EC%9A%A9%20%EC%A0%95%EB%A6%AC%5D%20%60%ED%95%99%EA%B5%90%ED%95%99%EC%8A%B5%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60%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C%A0%9C%206%EC%9E%A5%20%ED%95%99%EC%8A%B5%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EC%A0%81%20%EA%B4%80%EC%A0%90_hwp_04.gif)
![[내용%20정리]%20`학교학습%20효과를%20위한`%20교육심리학%20-%20제%206장%20학습의%20인지이론적%20관점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2%B4%EC%9A%A9%20%EC%A0%95%EB%A6%AC%5D%20%60%ED%95%99%EA%B5%90%ED%95%99%EC%8A%B5%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60%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C%A0%9C%206%EC%9E%A5%20%ED%95%99%EC%8A%B5%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EC%A0%81%20%EA%B4%80%EC%A0%90_hwp_05.gif)
![[내용%20정리]%20`학교학습%20효과를%20위한`%20교육심리학%20-%20제%206장%20학습의%20인지이론적%20관점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2%B4%EC%9A%A9%20%EC%A0%95%EB%A6%AC%5D%20%60%ED%95%99%EA%B5%90%ED%95%99%EC%8A%B5%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60%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C%A0%9C%206%EC%9E%A5%20%ED%95%99%EC%8A%B5%EC%9D%98%20%EC%9D%B8%EC%A7%80%EC%9D%B4%EB%A1%A0%EC%A0%81%20%EA%B4%80%EC%A0%90_hwp_06.gif)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임규혁, 1판, 학지사, 1996) 교재의 6장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에 대한 내용정리와 연구문제를 풀이한 리포트입니다. 관련분야의 요약레포트를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활용이 되길 빌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심리학3 , [내용 정리]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 제 6장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인문사회레포트 ,
다. 또한 행동의 Cause 은 계속하여 역동적으로 alteration(변화) 하며, 이러한 현상을 Lewin은 심리적 장(psychological field)이라고 하였다.
2. 정보처리theory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즉,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설명(explanation)하려는 theory 이 정보처리 theory 이다.
순서
1. 인지theory 의 history(역사) 적 배경
2. 정보처리theory
1) 정보처리theory 의 구조
3. 신경망 theory
1) 신경망 theory 의 구조
2) 정보처리 모델과 신경망 모델의 차이점
4. 인지theory 의 교육적 적용
1) 정보처리theory 의 교육적 함의
2) 신경망theory 의 교육적 적용
연구문제
· Lewin(1942) : 행동이란 개인이 경험하는 심리적 사실에 영행을 받으며 심리적 사실은 개인의 전체적 상황으로서의 생활공간을 이룬다고 보았다.
- 단기기억은 투입된 정보가 짧은 시간동안 머무른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생활공간은 개인의 심리적 사실이 alteration(변화) 하면 전체적으로 재배치되는 特性을 갖는다.
- 작동기억은 reaction response을 일으키는 정신작용이 발생한다는 의미이다. 관련분야의 요약레포트를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활용이 되길 빌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xxx2; 정보가 저장되는 정보저장소이다.
학교학습 efficacy를 위한 교육심리학(임규혁, 1판, 학지사, 1996) 교재의 6장 `학습의 인지이론(理論)적 관점`에 대한 내용정리(arrangement)와 연구문제를 풀이한 리포트입니다. xxx3; 정보의 이동을 의미하는 인지처리과정이다.
따라서 정보처리모델의 구성요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