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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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7 01:0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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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오숙우출목려주서
존비이영욕지 외내이경중지 사환자지상정야 연군자지사야 위의부위리 존이부능거기직 부여비지위안야 내이부능행기지 부여외지위겸야 고지군자 립호인지본조 기용심개여시야 세지소중자 막여장상 기차대성관각 연여관어조 위장상자 기능유존주 비민안변제적자호 위대성관각자 기능유 언정색승건규무자호 약시 이위지거기직행기지 오미신야 상사이득기고 차비기인지개부재야 세부편야 비기세지부편어금일야 개기래야구의 액어시격어세 수유기인역장여지하재 약부외직칙이어시 수일주일현지소 기사봉지내 령언이무부행야 혜언이무부구야 유일리가시이흥야 유일해가시이거야 즉유사출어상 비오소능내하 연기방편알선미상부재어 아기행지거직 시처내자 만만부모언 차무타 피근군이세분 차근민이세전고야 오공숙우조이재민칭 상력천화무 출안관동절 이우거 복결이입은대시유악 무하걸외득려흥 려소주야 숙우이근시출 의자함이위부의 숙우독흔연의득야 지숙우자혹운숙우유친재당 려수소 지근편어영양 차기처벽사간 유강…(To be continued )
장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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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지행합일(지항합일)을 주장, 마음을 바로 알고 행동을 통하여 진실을 인식하려고 하였던 양명학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많은 저서가 있었다고 하나 대부분 없어지고 현재 《계곡만필》·《계곡집》·《음부경주해 음부경주해》가 전한다. ꡒ고 하였다. 시호는 문충(문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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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이식(리식)은 그의 학설이 주자(주자)와 반대된 것이 많다고 하여 육왕학파(륙왕학파)로 지적하였으나, 송시열(송시렬)은 ꡒ그는 문장이 뛰어나고 의리가 정자(정자)와 주자를 주로 하였으므로 그와 더불어 비교할만한 이가 없다. 신풍부원군(신풍부원군)에 진봉되었으며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천문·지리·의술·병서 등 각종 학문에 능통하였고, 서화와 특히 문장에 뛰어나 이정구(리정구)·신흠(신흠)·이식 등과 더불어 조선문학의 사대가(사대가)라는 칭호를 받았다.장유꺼 , 장유감상서평레포트 ,



일찍이 양명학(양명학)에 접한 그는 당시 주자학(주자학)의 편협한 학문풍토에 대하여, 학문에 실심(실심)이 없이 명분에만 빠지게 되면 허학(허학)이 되고 만다고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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