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발달 이론(理論)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8 10:28본문
Download : 인지 발달 이론에 대하여.hwp
3. 주요개념(槪念)
1) 도식
도식(schema)은 유기체 속에 있는 인지의 구조적 측면으로서 유기체가 생활 …(省略)
순서
다.
2. 피아제(Piaget)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채틀에서 출생하여 1980년 사망할때까지 인지theory 의 발달 에 큰 업적을 남긴 것으로 평가된다 중세역싸학자인 아버지의 학구열을 이어받은 피아제 는 매우 학구적이어서 약관 21세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을 정도였다. 이 방법으로 그는 아동의 꿈, 도덕성,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흥미를 느끼는 주제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였다.
인지 발달 이론(理論)에 대하여
RC5510012004104-인지발달이론(理論)에대하여
,공학기술,레포트
Download : 인지 발달 이론에 대하여.hwp( 43 )
레포트/공학기술






인지 발달 이론에 대하여 쓴 자료입니다. 피아제는 아동이 얼마나 많이 아는지보다 어떻게 사고하는 지에 관심의 초점을 두었다. 1925년 첫딸 재클린의 출생 후부터 자기 자녀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인지적 행동에 관한 본격적인 관찰에 들어갔으며, 1940년대부터는 아동의 수학적, 과학적 개념(槪念) 이해에 초점을 둔 연구를 주로 하였다.
인지 발달 이론(理論)에 대하여 쓴 입니다. 피아제는 1920년 파리의 비넷 experiment(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자료(data)를 만드는 연구과제(problem)를 통해 지능검사에서의 아동의 답, 특히 틀린 답이 일관성 있는 유형을 나타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인간의 정신적 과정 또는 인지과정은 생물학적 과정으로서, 개체가 외부의 지식 을 동화,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 適應해 가는 과정에서 인식이 이루어지며, 인식은 안정된 상태가 아니고 계속적인 구성, 변환이나 재구조화의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러한 아동의 사고 特性(특성)을 알기 위해 지능검사 같은 표준화 된 검사가 아닌 개방적인 임상적 면담과 관찰방법을 택하였다. 이 발견으로 그는 아동의 사고가 어른들과는 다르게 나름대로 독특한 特性(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게 되었다. RC5510012004104-인지발달이론에대하여 , 인지 발달 이론에 대하여공학기술레포트 ,
설명
1. 기본 개념(槪念)
피아제는 `지식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지식은 어떻게 얻어지는가?`에 관한, 학문으로서 지식의 근원에 대한 문제와 형성과정을 說明(설명) 하고, 이것을 `발생론적 인식론`이라고 이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