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report) - 성리학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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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12: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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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의 조정과 학자들은 中國 북송대의 이러한 새로운 유학의 등장과 활약상에 관하여 11세기부터 정확한 인지가 있었을 뿐 아니라, 그 내용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가졌다고 전해진다. 정몽주는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로 이후 도학과 사림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고, 정도전은 혁명과 개국의 주역으로서 조선의 정치적·文化(문화)적 체계를 건립하였으며, 권근은 『오경천견록(五經淺見錄)』을 통해 성리학의 철학·경학 理論(이론)을 체계화하는 한편 『입학도설(入學圖說)』을 저술하여 성리학 理論(이론)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명하였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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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고려 말의 성리학 수용에 있어서 분수령이 되는 인물로서, 이후 고려 말의 성리학 발전은 그가 닦은 학풍에 기초한다고 평가된다 그 이후 원나라의 수도인 연경에 다녀온 안향(安珦)·백이정(白頤正)·이색(李穡)등의 활동에 의해 성리학 연구는 깊이를 더하였고, 권보(權溥)는 주희의 『사서집주』를 최초로 출간·배포하여 성리학의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우탁은 정이의 『역전』을 해독하는 학문적 역량을 보여 주었다. 원에서는 북송 성리학자들의 성과를 집대성한 남송대의 주희의 학문 체계를 관학으로 삼았는데, 당시 고려의 학자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했던 것이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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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충선왕 대의 이제현(李齊賢)은 원나라에서 만권당(萬卷堂)을 중심으로 주자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학문을 교류한 인물이다. 이는 무신란 이후의 하극상 풍조를 극복하고 국가 구성원들을 통합하는 사상적 역할을 불교가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되면서 불교를 대체할 새로운 사상이 요청되던 시대적 상황과 관련이 깊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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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이색의 문하에서 배출된 정몽주(鄭夢周), 정도전(鄭道傳), 권근(權近)등은 이러한 학문적 축적을 기반으로 하여 각각 성리학 이해의 심화와 발전에 기여하였다. 그 대표적인 학자들이 북송의 이정 형제와 이를 계승한 남송의 주희朱熹였기에 ‘정주학程朱學’ 또는 ‘주자학朱子學’이라 부르기도 하고, 그들 학문의 성격을 드러내어 ‘리학理學’ ‘도학道學’ 등의 명칭으로 지칭되기도 한다.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2.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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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성리학의 수용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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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性理學’이란 中國 송대에 성립된 유학의 새로운 경향이다. 당시 재지적 기반을 지닌 중소 지주 출신의 신진사대부들은 성리학을 이념으로 하여 피폐한 사회와 정치를 개혁하고자 했으며, 이 과정에서 국운 쇠락의 주요 요인이었던 비대한 불교사원 경제에 대해 철저한 비판이 가해졌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2p
고려에서 본격적으로 성리학을 수용한 것은 고려 말기인 13세기 말부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