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요약 - 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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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08 05: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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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한강수타령, 아리랑 등
2음보 : 급박한 느낌을 주며, 후렴이 개재되어 4음보로 보일 수 있는 것이 2음보로 된 경우도 있따 예) 보리타작 등
<2> 관용적 표현
거의 같거나 똑같은 구절이 한 민요의 전승과 즉흥적 창작을 쉽게 해주며, 간락한 말로써 특정적인 efficacy…(To be continued )
다. 또한 창작자가 문제되지 않는다.
2. 민요 사설의 문학적 성격
민요의 사설은 한국 시가형식의 기본형을 두루 갖추고 있따 대구 또는 문답으로 된 두 줄 형식이 있고, 몇 줄이 한 연을 이룬 다음 여음이 삽입되기도 하고, 여러 줄이 계속 이어지는 것도 있따 이 세 가지 기본형은 각기, 이른바 사구체 향가, 여음이 삽입된 고려가요, 가사의 형식과 같다. 음악으로서의 민요는 일반 민중이 즐기는 민속 음악에 속하는 창악이되, 전문적인 수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 점에서 판소리·무가·시조·가사 등과 구별된다된다. 문학으로서의 민요는 구비문학의 한 영역이며 일정한 율격을 지닌 단형시라는 점이 설화·속담·수수께끼 등에서는 찾을 수 없는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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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율격
4음보 : 4음보의 민요가 가장 많고, 3음보보다 장중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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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
1. 민요의 개요
예로부터 민간에 구전되어 내려오는 노래의 총칭. 민요는 민중들 사이에서 저절로 생겨나서 전해지므로 악보에 기재되거나 글로 쓰이지 않고 구전(口傳)되는 것이다. , 고전문학정리 - 민요인문사회레포트 , 고전문학정리 민요
고전문학요약 - 민요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민요에 근거를 두고 그런 시가형식이 생겨났을 것이다. 민요는 민속이고, 음악이고 문학이다. 악곡이나 사설이 지역에 따라 노래 부르는 사람의 취항에 맞게, 노래 부를 때의 즉흥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따 민요는 이런 특징을 지니기에 민중의 소리이고, 민족의 정서를 가장 잘 함축하고 있는 예술이라고 평가된다된다. 민속으로서의 민요는 구비(口碑)전승의 하나이되, 생업·세시풍속·놀이 등을 기능으로 하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집단적 행위를 통하여 불리어지는 기회가 많은 점이 구비전승의 다른 영역과 다르다. 예) 시집살이요 등
3음보 : 4음보보다 좀더 경쾌한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