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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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4 18:0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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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주의는 고전어의 부활을 주로 하였기 때문에 언어의 수양에 특히 라틴어 미문적 수양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drop)
다. 아니 오히려 이 개인적 자각이 카테고리적 권리로부터의 해방을 도출하였다고 하는 것이 보다 타당한 표현일 것이다. 카테고리적인 교의와 스콜라 철학의 몰락은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적 정신의 꼭을 트게 하였고, 이 비판적 정신은 드디어 개인의 자각을 완성된 개인주의로 발전시켰던 것이었다.
이것이 르네상스 말기에 이르러 이른바 키케로 주의(ciceronianism)라고 하는 내용보다 형식에 치중하는 언어주의가 성행하게 된 것이다.
첫째로, 자연주의적 색채를 띠고 있따 이것은 중세에 있어서의 초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 반대되는 자연적인 인간생활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특색으로서 자연주의(naturalism)를 들게 된다 이 때문에 르네상스 시대에 있어서는 내세가 아닌 현세적 방면을 존중한 것이다.
첫째로, 자연주의적 색채를 띠고 있따 이것은 중세에 있어서의 초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 반대되는 자연적인 인간생활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점에...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목차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I.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도미니치의 ‘가정이 규칙’
2. 알베르티의 ‘가정론’
3. 팔미에리의 ‘시민(Citizen)생활론’
4. 피콜로미니
5. 베지오
6. 비토리노 다 펠트르
II. 사회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비베스
2.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3. 라블레의 ‘팡타그뤼엘 이야기’
4, 에라스무스
III. 키케로주의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르네상스 운동을 바탕으로 한 인문주의 운동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의 부활과 자유교양 교육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인문주의 교육이 가지고 있었던 특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셋째로, 개인주의(individualism)를 들 수 있따 보편적인 중세적 정신으로부터의 해방은 개성의 자각을 이끌어 냈음은 너무도 당연하였다.
둘째는, 언어주의(verbalism)이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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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도미니치의 ‘가정이 규칙
2. 알베르티의 ‘가정론
3. 팔미에리의 ‘시민(Citizen)생활론
4. 피콜로미니
5. 베지오
6. 비토리노 다 펠트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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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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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키케로주의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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