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program]) 구성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1 06:25본문
Download : 아동복지 C형 A.hwp
3.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problem)
(2) 구체적인 계획
1) 영유아 보육호로그램의 goal(목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보육서비스,보육프로그램기본방향,질적 수준 향상,영유아에게 적합한,보육프로그램 구성,보육서비스 과제,수준 향상을 위한,영유아 보육서비스,아동복지
2) 영유아 보육호로그램의 내용
2) 가족과 지역사회 요구에 적합한 호로그램 개발
1) 보육교사의 전문성 제고 및 처우 improvement(개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지역사회의 실정을 포함하는 호로그램
(1)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고려한 호로그램
2.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호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본방향
서문희, 영아보육 활성화 대책, 보건복지부, 2002
나) 보육계획의 내용
설명
4) 보육호로그램의 계획
영유아 보육호로그램은 다양한 형태와 철학을 가지고 있으나 그 목적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모든 보육호로그램은 공통적으로 보호와 교육을 합리적으로 조화시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육시설에서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양질의 보육 호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보육 호로그램은 보육의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교사 요인과 함께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일것이다 미국아동발달협회에서는 영유아 보육호로그램의 goal(목표) 를 다음과 같이 8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순형 외, 아동복지 이론(理論)과 실천, 학지사, 2008
이순형, 보육학 개론, 학지사, 2005
Download : 아동복지 C형 A.hwp( 71 )
김정원, 보육학 개론, 정민사, 2005
허선 이재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발전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0
(4) 단기적인 계획
5) 교재 및 교구 개발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이희선,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보육 프로그램(program]) 의 特性 및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1996.9
전남련 외, 영유아보육개론, 형설출판사, 2004
참고資料
3) 체계적인 보육호로그램 평가제도 마련
김연진 외, 보육학 개론, 동문사, 2004.3
[아동복지]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program]) 구성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課題에 대해 논하쇼
1. 영유아 보육 호로그램이란?
목차
순서
(3) 장기적인 계획
(1) 전체적인 계획
가) 보육호로그램 계획
본문 내용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이희선,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보육 프로그램의 특성 및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1996.9 김연진 외, 보육학 개론, 동문사, 2004.3 이순형, 보육학 개론, 학지사, 2005 김정원, 보육학 개론, 정민사, 2005 전남련 외, 영유아보육개론, 형설출판사, 2004 이순형 외,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8 서문희, 영아보육 활성화 방안, 보건복지부, 2002 조인숙, 보육시설 조직문화와 보육 서비스의 질, 한국학술정보, 2007 허선 이재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0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호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본방향
조인숙, 보육시설 조직culture와 보육 서비스의 질, 한국학술정보, 2007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program]) 구성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課題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1. 영유아 보육 호로그램이란?
(2) 가정환경과 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호로그램





더불어 영유아 보육 호로그램을 좀 더 구체적으로 definition 내려 보자면, 만 1세부터 만 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령 및 발달수준과 개별적 property(특성)에 기초하여 확장된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보호 영역(건강, 영양, 안전에 관한 것 등)과 부모들의 복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영역(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육 등)을 위해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제반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4) 보육의 질을 가늠할 수 있는 지침과 객관적 기준 마련
먼저 넓은 의미에서 영유아 보육 호로그램은 영유아기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제반 교육 goal(목표) 의 설정과 그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제반 학습경험의 조직,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1) 영유아 보육호로그램의 goal(목표)
다) 보육호로그램 계획시 고려사항
다. 이러한 생각에 근거하여 보육 호로그램의 definition 를 광의와 협의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여성부의 ‘영유아보육법’에서도 ‘탁아(day care)` 또는 ’보육‘이라는 용어 대신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는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보육을 ‘보호와 양육’이 아닌 ‘보호와 교육’의 槪念으로 definition 하여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여성부, 2004). 그러므로 보육 호로그램의 기본적 역할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약화된 부모의 역할과 가족의 기능을 대행하고 유아가 사회의 일원으로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행하는 사회적 서비스의 제공을 의미한다. 3) 보육호로그램의 구성 원리
영유아는 먹고, 자고, 쉬고, 놀이하는 일상적인 생활과정을 통해서 성장·발달하므로 영유아를 위하여 장시간 운영되는 보육 호로그램은 그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해야 하며, 보호와 교육이 통합된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이처럼 보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보육의 전문화 경향에 따라 보육 호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아동의 발달욕구와 사회적 necessity need 둘 다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각 항목에 대하여 세분화 해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각 항목에 대하여 세분화 해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