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說明(설명)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0 17:51본문
Download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hwp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이는 한 집단만을 선정하여, 그들에게 특定義(정의) 호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를 하여 미리 종속변인과 관련된 속성 을 확인해 놓은 다음, 그 호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두 검사결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호로그램의 efficacy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즉, 호로그램의 efficacy를 확인한다는 점에서는 진일보한 연구설계라고 할 수 있따 그러나 이 방법도 내적·외적 타당성에 관련된 여러 problem(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가 experiment(실험)변인의 influence 때문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 방법은 조건통제가 전혀 되지 않으며, 결과를 의미있게 비교할 만한 근거도 거의 갖추고 있지 못하다. 이 방법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放通大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experiment(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목 차>
Ⅰ. experiment(실험)설계
Ⅱ. 준experiment(실험)설계의 기본논리
1. 준experiment(실험)설계의 定義(정의)
2. 정책efficacy의 추정논리
Ⅲ. 준experiment(실험)설계의 유형
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
3.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
4. 시계열 설계
5.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Ⅳ. 준experiment(실험)설계의 장단점
1. 준experiment(실험)설계의 advantage
2. 준experiment(실험)설계의 단점
Ⅲ. 준experiment(실험)설계의 유형
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osttest-only design)
이는 일회적 事例(사례)연구(one- shot case study)라고도 하는데, 이 설계에서는 한 집단의 구성원에게 특定義(정의) 호로그램(experiment(실험)처치)을 먼저 실시한 다음, 그들의 속성 을 觀察(평가)하여 호로그램의 efficacy를 평가한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설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에 대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과제(problem)입니다.
,기타,방송통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에서는 하나의 집단을 대상으로 독립변인으로서 한 번의 experiment(실험)처지를 가하고, 그 experiment(실험)처치가 종속변인에 미친 influence을 사후 측정(measurement)하여 이들 두 변인간의 단순관계를 확인하는 방식을 취한다. 왜냐하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시간적 간격이 크면 연구설계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①歷史(역사)(history;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개입되는 통제불가능한 외적 사건들), ②성숙(maturation; 시간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피험자의 내적 change(변화)들), ③검사(testing; 사전검사를 받은 경험이 사후검사에 influence을 미치는 것) 등의 가외변인(加外變因)들이 개재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외적 타당성을 위협하는 ①검사와 처치의 상호작용(interaction effect of testing; 사전검사의 influence이 처치efficacy에 …(省略)
순서
준실험의기본논리와장·단점을說明(설명) 하시오.
Download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hwp( 85 )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E형]%20준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E%ED%98%95%5D%20%EC%A4%80%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E형]%20준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E%ED%98%95%5D%20%EC%A4%80%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E형]%20준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E%ED%98%95%5D%20%EC%A4%80%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E형]%20준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E%ED%98%95%5D%20%EC%A4%80%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E형]%20준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E%ED%98%95%5D%20%EC%A4%80%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행정학과%204학년%20정책평가론%20E형]%20준실험의%20기본논리와%20장·단점을%20설명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D%96%89%EC%A0%95%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C%A0%95%EC%B1%85%ED%8F%89%EA%B0%80%EB%A1%A0%20E%ED%98%95%5D%20%EC%A4%80%EC%8B%A4%ED%97%98%EC%9D%98%20%EA%B8%B0%EB%B3%B8%EB%85%BC%EB%A6%AC%EC%99%80%20%EC%9E%A5%C2%B7%EB%8B%A8%EC%A0%90%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6.gif)
방송통신/기타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준실험의기본논리와장·단점을설명하시오.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說明(설명) 하시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