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소셜 marketing 分析, SM엔터테인먼트,SNSmarketing strategy,‘k-pop,브랜드mar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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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2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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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기획사들은 SNS를 통해, 보다 직접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빠른 시간 내에 해외 시장에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시간이 흐르고 음반보다 음원, 방송과 콘서트보다 무대영상이 주가 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그 결과, ‘k-pop’이라는 단어가 유행하기 스타트했다. 국내 시장에 주력했던 당시의 가요계 상황에서 기획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와 장은 좁았고, 그렇기 때문에 해외 진출을 하고자 하는 기획사는 직접 해외로 나가 홍보를 하는 전략(戰略) 을 펼칠 수 밖에 없었다. 그 당시 해…(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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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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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미디어 산업론
SM 소셜 마케팅 analysis(분석)
I. SM 소셜 마케팅의 變化
1. 배경
국내 최대 기획사 중 하나인 SM엔터테인먼트는 the twenty-first century 국내 최고 Total Entertainment가 되고자 하는 것을 넘어서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디어 그룹이 되고자 하는 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있따 이러한 goal(목표) 를 가지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는 2000년대 초반, 국내 시장을 타겟으로 삼으며 내수시장을 탄탄하게 다지는데 주력을 해왔다.
2-1. 事例: 보아
`사진=日本 방송에 출연한 보아`
우선, 별 다른 SNS가 등장하지 않았던 2000년 초, SM은 소속가수 ‘보아’를 내세워 해외진출을 시도했다. SM 또한 본격적으로 아시아, 남미, 유럽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SNS마케팅 전략(戰略) 을 수립하기 스타트했다. 이러한 變化는 인터넷(Internet)의 발전과 더불어 유투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의 급속한 유행의 절대적인 影響(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SM의 變化는 소속 스타들의 마케팅 變化로서 observation할 수 있는데, SNS가 발전되기 이전과 이후로 그 기준을 나눌 수 있따 전자의 경우 보아와 동방신기, 후자의 경우 소녀시대가 SM 해외 마케팅 變化의 대표적인 事例이다.
그 당시 한국의 가요계는 음반판매와 공연이 기획사의 수익의 대부분이었고, SM은 그에 발맞추어 음반제작에 주력하였으며 방송과 콘서트 등을 통해 스타의 팬들과 마주하는 전략(戰略) 을 꾀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