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대중매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9 01:20
본문
Download : 대중문화와 대중매체.hwp
특히 자본주의 사회…(To be continued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다.
대중매체들은 대중들의 사고 및 행위 양식들에 커다란 影響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언어적, 상징적 내용들은 단순한 文化(culture) 적 텍스트일 뿐 아니라 특정한 이데올로기들을 내포하고 있는 의미복합체이다.
Download : 대중문화와 대중매체.hwp( 49 )
,인문사회,레포트
대중문화와대중매체 ,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인문사회레포트 ,
대중문화와대중매체
Ⅰ. 대중文化(culture) 와 대중매체의 定義(정의)
Ⅱ. 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
Ⅲ. `대중文化(culture) 는 대량文化(culture) 로써 정신을 고양시키고 인격을 도야하는 행위인 文化(culture) 적 소양을 떨어뜨린다`라는 논지에 대한 논박
Ⅰ. 대중文化(culture) 와 대중매체의 定義(정의)
@ 文化(culture) 를 크게 3종류로 나누어볼 수 있다 (윌리엄즈 Raymond Williams)
①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
②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 방식
③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
일반적으로 대중文化(culture) 라고 할 때 대개 두 번째, 세 번째 定義(정의)를 사용한다. 세 번째 定義(정의)에서의 의미를 생산하는 실천 행위란 일일 연속극, 팝 뮤직, 만화 등 보통 文化(culture) 적 텍스트를 의미한다.
@ 인간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의사소통을 하면서 살아간다. 다시 말해 文化(culture) 적 실천 행위를 뜻한다. 그 두 번째의 특정한 생활방식이란 해변가의 휴가, 크리스마스 축제, 젊은이의 하위 文化(culture) 등의 보통 살아있는 文化(culture) 를 말한다. 말과 글 이외에 몸짓, 상징, 이미지, 기호 등 다양한 의사 소통의 매체들이 있는데 이것들도 넓은 의미에서의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내용들이 오늘날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서 수많은 대중들에게 퍼져나가고 있는데,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대중매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