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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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3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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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에 대한 철학적 해석은 분파적 실천의 다양성을 가져왔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의 첫 문장의 말을 빌린다면 “모든 인간은 천성적으로 알고 싶어하기” 때문일것이다 기독교가 기독교 철학을 낳은 것은 기독교도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정당화하고, 자기들의 희망을 뒷받침해 줄 만한 理論(이론)을 갈망하였기 때문일것이다 기독교는 여러 가지 철학을 낳았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종교적 실천의 복잡한 함축성에서 오는 것이라 하겠다. …(투비컨티뉴드 )
설명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에 대한 내용 입니다. 그리스도는 메시아라고 영역되고 있는 히브리말을 희랍어로 번역하기 위하여 사용된 말이다.
l. 서론 ................................................................................2
ll. 기독교의 형성기 ................................................................2
1. 예수와 기독교와의 관계 ..............................................,............2
2. 사도(使徒) 바울 .........................................................,..........3
3. 카톨릭의 교회 이념 .....................................................,..........4
기준(基準)의 탐구 / 노바티아누스의 이단설(異端說) / 도나투스파(派)의
이단설 / 신성한 카톨릭의 교회
4. 성 아우구스티누스 .................................................................6
인식설(認識說) / 하나님과 세계 /역싸 철학 / 플라톤·플로티노스 및
성 아우구스티누스
lll. 중세 초기 ........................................................................8
1. 스콜라 철학의 본성(本性) ..........................................................8
2. 보편자(普遍者)의 문제 .............................................................9
3. 에리우세나로부터 아벨라르두스까지 .............................................10
에리우게나 / 성(聖) 안셀무스 / 아벨라르두스
lV. 토미즘의 종합 .................................................................12
1.아리스토텔레스의 부활 ............................................................12
2. 성 토마스 아퀴나스 ...............................................................13
신학(神學)과 철학(哲學)의 관계 / 가시적(可視的) 세계 / 천사론(天使論)
/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여러 증명 /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관계 /
덕(德)과 은총 / 정치학설(政治學說) /토미즘의 전통
V. 중세 후기 .......................................................................18
1. 스콜라 철학의 몰락 ...............................................................18
2. 둔스 스코투스 .....................................................................18
3. 윌리엄 오브 오컴 .................................................................19
4. 중세의 종말 .......................................................................20
Vl. conclusion .............................................................................20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
l. 서론
기독교는 원래 철학이 아니라 하나의 종교로서, 그들의 실천 활동은 갖가지 철학을 낳았으며, 철학에 의해서 그 실천을 정당화하려고 시도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종교는 기원적으로 볼 때 그것이 낳은 모든 철학들보다 앞섰으며, 그것의 역싸 속에서 이들 철학과 끊임없이 관계를 맺어 왔던 것이다.
다음 장들의 목적은 여러 기독교 철학들 가운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택하여 논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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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세계의있어서의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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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
순서
기독교 세계의 있어서의 철학에 대한 내용 입니다. 기독교는 하나의 종교라고 본장의 서두에서 말한바 있거니와, 좀더 올바른 역싸적 논평을 내린다면 기독교는 여러 종교들이었으며, 그 중의 어떤 것들은 서로 밀접한 친근 관계에 있고, 다른 것들은 근본적으로 상극적 관계에 있다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이든 그 밖의 모든 것이든 모든 종교는 충분하고 고유한 발전을 위해서 理論(이론)적 說明(설명) 과 의식적 정당화를 요구하는 법이다. 그리고 만약 기독교의 종교적 통일성이라는 것이 한낱 명목적인 것에 불과하다면, 그것이 낳은 철학적 표현들은 더군다나 다원론적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중요성을 결정한 기준을 주로, 사상 체계의 고유한 위대성과 사상 체계의 후세의 사상에 미친 影響(영향)의 정도, 이 두 가지로 살펴보자.
ll.기독교의 형성기
1. 예수와 기독교와의 관계
기독교는 그 이름이 가리키는 바와 같이, 그리스도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한 종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