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도가철학과 무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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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12 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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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완성된 이후 노자는 떠났는데 아무도 “그가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없었다.”라고 부탁하였다. 약 5,000여 자로 이루어진 이 책은 도덕의 뜻을 주로 밝히고 있다. 노자는 주나라가 쇠퇴함을 보고 관직을 버리고 서쪽으로 갔다. 이는 오늘날 국립도서관의 관장에 해당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관리가 된다거나 정치에 종사하려고는 하지 않았다. 그 무렵 동주는 이미 쇠퇴하여 주나라 천자는 유명무실한 상태였다. 노자는 이후 歷史에 남을, 『도덕경』이라 이름 붙은 상하 두 편의 글을 저술하였다. 노자는 일찍이 동주 수장실의 관리, 즉 문헌 data(資料)의 수집과 보관을 관장하는 관직을 맡고 있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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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당시에 ‘도가‘사상이 나올 수 있었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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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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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의 『사기』에 보면 노자는 춘추 말기 사람으로 “성은 이(李)씨이며 이름은 이(耳)이고 자는 담(聃)이다. 허신의 『설문해자』에 따르면 노자의 이름은 담은 귀가 아주 크다는 뜻을 담고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사기』에 따르면 노자는 초나라 고현 여향 곡인리 사람인데 그곳은 오늘날의 하남성 녹읍의 동쪽 지역으로 안휘성의 박현과 가깝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노자는 160여 세 혹은 200여 세를 살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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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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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이름은 주(周)이고 송나라 몽 사람이다. 장자가 추구한 것은 훨씬 더 높은 차원의 정신적 안정이요 독립이자 절대적인 자유였다. 일찍이 장자는 몽 지방의 칠원사가 되었으며, 명가의 위대한 스승인 혜시와 절친하게 교류하였다. 결국 그는 은둔하여 스스로를 보존하는 길로 나아간다. 전해오는 바로는 초의 위왕이 “장주의 지혜롭다는 말을 듣고” 사신을 보내 “넉넉한 재물로 그를 맞이하여” “재상이 되어 주기를 바랐지만” 장자는 거절하였다고 한다.1)
다. 집이 가난하여 감하후에게 쌀을 꾸기도 하였다. 함곡관에 이르자 관령 윤희가 노자에게 “선생님께서 이제 은거하시려 하니 청컨대 선생님의 사상을 남겨 놓을 수 있는 책 한 권을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그가 도를 닦고 생명을 기른 결과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