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Task 물(하우크의 상품미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8 22:13
본문
Download : 20202출석_문화4_문화비평과미학.zip
즉 자본의 이윤추구가 기초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품의 형태로 처음 한다. 이때 상품이 사람을 지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 이유를 하우크는 상품미학에서 찾게 된다
2020년 2학기 문화비평과미학 출석수업대체시험 Task 물(하우크의 상품미학)
가령 ‘포카리스웨트’라는 상품을 생각해본다면, 이 상품은 포카리스웨트라는 상품명을 제외하고 일반적인 명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관련 부분을 참조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품 가운데 하나를 골라 그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미학적 요소를 찾아본 후 이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문화적 efficacy를 미치는지 분석해 보시오.
설명
bibliography
Download : 20202출석_문화4_문화비평과미학.zip( 37 )
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관련 부분을 참조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품 가운데 하나를 골라 그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미학적 요소를 찾아본 후 이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문화적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해 보시오. - 목 차 - 1.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2. 우리 주변 상품에 포함된 미학적 요소 3. 미학적 요소가 미치는 문화적 효과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상품미학에 대한 문화적 대안.hwp 2. 상품미학의 문화적 효과.hwp 3. 상품미학의 작용기제와 감성의 정형화.hwp 4. 상품미학이란.hwp
4. 상품미학이란.hwp
소유욕이 생길 수 있도록 상품 속에 각인된 미에 매혹을 느끼게 되면서, 사람의 지각방식은 변조 당한다. 흰 배경에 ‘순결한’젊은 남녀가 등장하는 이 광고는 사랑, 건강, 행복에 더해 무엇보다 그 순수함을 공감시키며, 오염된 현실에서는 나타날 수 없는 자기 이미지를 구매자에게 약속하고 있다. 포카리스웨트는 광고 속에서 단순한 음료수가 아니고 행복과 사랑을 약속하는 징표이다.
<< 함께 제공되는 참고資料 한글파일 >>
다.

실질적으로 지시대상이 없는 이 상품 주변에는 텅 비어 있는 공간, 따라서 언제라도 사람들의 행위를 유도할 수 있는 미끼들로 메울 수 있는 공간이 존재 하고 있다. 그 상품은 사람이 필요에 따라 자유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고 어쩔 수 없이 소비하게 만드는 일종의 주체로 등장한다. 이는 기호품들이 실제 사용가치를 갖고 있지 못하기에, 자신을 받아들이게 구매자의 감각을 설득해야만 해야 한다는 측면과 연관이 있다.
1. 상품미학에 대한 문화적 대안.hwp
TV 광고에서 포카리스웨트의 캔 포장은 공간 전체로 확산되었다. 하우크가 취하는 접근 방식의 방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한다.
3. 상품미학의 작용기제와 감성의 정형화.hwp
순서
하우크의 상품미학은 생산의 문제라고 한다. 그리고 그 공간의 폭은 상품의 디자인이나 포장과는 다르게 상품의 몸체와 분리되어 매체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떠돌 수 있는 광고의 형태에서 한층 더 증가한다. 포장과 비슷한 색조로 디자인한 ‘포카리스웨트의 세계’속에서 청순한 소녀가 마시고 있는 것은 연애감정 그자체-‘설레이는 내마음=포카리스웨트’이다. 따라서 상품미학은 사람의 취미를 만들어 왔던 순수예술의 역할을 이어받게 되는 상품미의 대량생산예술-디자인, 포장, 광고-을 구체적인 대상으로 하고 이미지 해독에 나선다. ‘포카리스웨트’는 ‘건강’을 위협하고-알카리성 이온음료-밍밍한, 무언가 수상한 맛을 의심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3. 미학적 요소가 미치는 문화적 효능
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관련 부분을 참조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품 가운데 하나를 골라 그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미학적 요소를 찾아본 후 이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문화적 효능를 미치는지 analysis(분석) 해 보시오.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 목 차 -
- 중략 -
문화비평과미학,방통대문화비평과미학,방송대문화비평과미학,문화비평과미학과제물,문화비평과미학과제,문화비평과미학출석수업대체
1.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1.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2. 우리 주변 상품에 포함된 미학적 요소
2. 상품미학의 문화적 효능.hwp
그 순수함을 지키기 위해서는 세상의 때가 끼기 전에 빠른 속도로 새로운 이미지로 대체하는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