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文化(문화)] 팬덤 文化(문화)에 대한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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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3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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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ㆍ이상욱, K-POP 연구(2016) ㆍ이동연, 아이돌 문화 보고서(2011) ㆍ김동환, SM Republic(2015) ㆍ이민희, 팬덤이거나 빠순이거나(2013)
다. 1996년 1세대 아이돌로 분류되는 H.O.T를 스타트으로 대중음악 시장은 이전의 대중culture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성격의 culture를 생산했고 자발적 참여의 범주를 크게 확대시켰다. 이번 연구에서는 팬덤 경제로 이어지는 팬덤 culture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 결론 - 팬덤 문화의 방향과 의의를 제시한다.
1. 서론 - 아이돌 팬덤 文化(문화)에 있어서 팬덤의 용어를 정리하고 개관한다. 광신자를 뜻하는 fanatic의 팬(fan)과 영지(領地)·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설명
ㆍ이민희, 팬덤이거나 빠순이거나(2013)
순서





2-1. 팬덤 culture의 등장 배경
2-3. 팬더 culture 주체의 속성
2-4. 팬덤의 참여와 자발적 근거
아이돌 팬덤, 아이돌 문화
ㆍ이상욱, K-POP 연구(2016)
레포트 > 예체능계열
[대중文化(문화)] 팬덤 文化(문화)에 대한 分析
2-5. 과거 팬덤의 비교
2-2. 팬덤 culture의 주체
3. 結論 - 팬덤 culture의 의의와 팬덤 culture 속에서의 올바른 사고 제시
<참고한 문헌 >
2. 본론 - 팬덤 文化(문화)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과 원인, 나타나는 양상에 대하여 分析한다.
1. 서론 - 팬덤의 현상과 용어의 定義(정이)
1. 서론
2. 본론
<본문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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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아이돌 팬덤 문화에 있어서 팬덤의 용어를 정리하고 개관한다. 팬덤은 청소년층의 culture 소비 성격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주요한 자료(data)가 되었다.
ㆍ김동환, SM Republic(2015)
3. 結論(결론) - 팬덤 文化(문화)의 방향과 의의를 제시한다.
ㆍ이동연, 아이돌 文化(문화) 보고서(2011)
한국 사회는 일제 강점기와 해방, 한국전쟁,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민주화 운동, IMF와 같은 시대적 사건 속에서 끊임없는 갈등을 겪어 왔다. 2018년 현재 음악 시장을 대표하는 culture는 곧 팬덤 culture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팬덤이란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culture현상을 가리킨다. 1992년 김영삼 정권 이후, 민주주의 사회의 안정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는 청소년 세대가 대중culture의 주된 소비층이 될 수 있던 배경이 되었다. 2. 본론 - 팬덤 문화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과 원인, 나타나는 양상에 대하여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