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교육사상에 대한 소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7 23:50본문
Download : 불교의 교육사상에 대한 소고.hwp
다.
불교의 교육사상에 대한 소고
레포트/인문사회
서언
Ⅰ. 교육의 원리 및 목적
Ⅱ. 종교와 교육
1. 불교의 사상변천
2. 불교의 인간관
3. 불교와 교육
Ⅲ. 교육과정내에서의 불교교육
1. 아동기의 불교교육(미술교육 중심)
Ⅳ. 종립학교 불교교육의 내역과 future
결어
교육목적의 기초는 철학적 요인, 사회적 요인, 심리학적 기초 위에서 세워지는 요인, 생물학적인 요인 등이 있으며, 이중 가장 궁극적인 요인으로 철학적 사고가 결정한다고 본다. , 불교의 교육사상에 대한 소고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오늘날 한국불교의 일반을 이루고 있는 선사상 속에서의 교육관을 고찰해 보고, 아울러 현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속에서 불교교육을 종립학교를 통해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불교교육의 課題를 시사했습니다.
Ⅱ. 종교와 교육
1. 불교의 사상변천…(省略)
Download : 불교의 교육사상에 대한 소고.hwp( 32 )
오늘날 한국불교의 일반을 이루고 있는 선사상 속에서의 교육관을 고찰해 보고, 아울러 현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속에서 불교교육을 종립학교를 통해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불교교육의 과제를 시사했습니다.7)
우리 나라의 일반적인 교육목적은 교육법 제1조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유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비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현실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교육목적8)은 국민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보통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중학교 교육목적9)은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보통교육을 하는 것임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 각급 학교마다의 목적을 설정해 놓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교육으로서 `불교사상에 입각한 교육`에 대하여 고찰할 것이다.6) 또한 교육의 목적은 history(역사) 적인 각도에서 보는 사회주의적, 이상주의적, 도구주의적 목적 등과 민주주의의 목적들이 저마다 다른 데 있음도 주지해야 하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