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학의 발달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8 14:43
본문
Download : 리포트도서관학에대해서.hwp
♣ 이 학교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발달과정, 1.1. 도서관학 발달의 역싸, 1.1.1. 칼리마쿠스(Callimachus), 1.1.2. 게스너(Konrad Gesner, 1516-1565), 1.1.3. 노 데(Gabriel Naud , 1600-1653), 1.1.4. 듀 리(John Dury, 1596-1680), 1.1.5. 라이프니츠(G.W. Leifnitz 1646-1716), 1.1.6. 에버트(Friedrich Adolf Ebert 1791-1834), 1.1.7. 슈레팅거(Martin Wilibald Schrettinger), 1.1.8. 룰 만(Friedrich Rullman 1846-1909), 1.2. 도서관학 교육의 역싸, 1.2.1. 우리나라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2. 프랑스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3. 독일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4. 영국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5. 미국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6. 도서관학 교육의 problem(문제점), 1.3. 도서관학의 본질, 1.3.1. 도서관학의 定義(정의), 1.3.2. 랑가나단(Shiyali Ramamrita Rangannathan)의 이론, 1.3.3. 버틀러(Pierce Butler)의 이론, 1.3.4. 셰러(Jesse H. Shera)의 이론, , , filesize : 46K






설명
1. 발달과정, 1.1. 도서관학 발달의 역사, 1.1.1. 칼리마쿠스(Callimachus), 1.1.2. 게스너(Konrad Gesner, 1516-1565), 1.1.3. 노 데(Gabriel Naud , 1600-1653), 1.1.4. 듀 리(John Dury, 1596-1680), 1.1.5. 라이프니츠(G.W. Leifnitz 1646-1716), 1.1.6. 에버트(Friedrich Adolf Ebert 1791-1834), 1.1.7. 슈레팅거(Martin Wilibald Schrettinger), 1.1.8. 룰 만(Friedrich Rullman 1846-1909), 1.2. 도서관학 교육의 역사, 1.2.1. 우리나라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2. 프랑스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3. 독일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4. 영국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5. 미국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6. 도서관학 교육의 문제점, 1.3. 도서관학의 본질, 1.3.1. 도서관학의 정의, 1.3.2. 랑가나단(Shiyali Ramamrita Rangannathan)의 이론, 1.3.3. 버틀러(Pierce Butler)의 이론, 1.3.4. 셰러(Jesse H. Shera)의 이론, , , FileSize : 46K , 도서관학의 발달 과정 인문사회레포트 , 도서관학의발달 과정 도서관학 교육의역사 도서관학 발달의역사 도서관학의본질
도서관학의발달,과정,도서관학,교육의역사,도서관학,발달의역사,도서관학의본질,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리포트도서관학에대해서.hwp( 97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도서관학의 발달 과정
1. 발달과정
1.1. 도서관학 발달의 history(역사)
1.1.1. 칼리마쿠스(Callimachus)
1.1.2. 게스너(Konrad Gesner, 1516-1565)
1.1.3. 노 데(Gabriel Naud , 1600-1653)
1.1.4. 듀 리(John Dury, 1596-1680)
1.1.5. 라이프니츠(G.W. Leifnitz 1646-1716)
1.1.6. 에버트(Friedrich Adolf Ebert 1791-1834)
1.1.7. 슈레팅거(Martin Wilibald Schrettinger)
1.1.8. 룰 만(Friedrich Rullman 1846-1909)
1.2. 도서관학 교육의 history(역사)
1.2.1. 우리나라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2. 프랑스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3. 독일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4. 영국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5. 미국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1.2.6. 도서관학 교육의 drawback(걸점)
1.3. 도서관학의 본질
1.3.1. 도서관학의 定義(정이)
1.3.2. 랑가나단(Shiyali Ramamrita Rangannathan)의 theory(이론)
1.3.3. 버틀러(Pierce Butler)의 theory(이론)
1.3.4. 셰러(Jesse H. Shera)의 theory(이론)
1.2.1. 우리나라에서의 도서관학 교육 우리나라에서는 서양보다 반세기 가량 늦게 도서관학 교육이 처음 되었다. ♣ 경비 : 국비(졸업 후 2년간 일할 의무가 있었다) ♣ 6. 25동란 때 임시 휴교하여 폐교되었으나 졸업생들은 황폐한 전후 도서관이 부흥사 업을 시대적 사명감과 열성을 가지고 계속 추진하였다. ♣ 우리나라 도서관 및 도서관학 발전의 기초를 조기에 마련하는데 공헌하였다. (1) 국립 조선도서관학교 ♣ 1946년 최초의 도서관학 교육기관 설립(이재욱 선생, 박봉석 선생의 노력이 큼) ♣ 현재의 국립중앙도서관 내에 설립(1946년 4월에 개교). ♣ 이 학교의 입학자격은 : 고등학교 및 사범학교 졸업자로서 대학입학자격과 같았고 수업년한은 1년이었다. ①도서관관리법 ②도서관사 ③도서관분류법 ④동서편목법 ⑤동서편목실습 ⑥서지학 ⑦인쇄 및 제본법 ⑧사회교육개론 ⑨국사 ⑩외국사 ⑪국어 및…(To be continued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