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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Ubiquit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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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7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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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를 하고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 있어야 하는 것과 같은 동시성의 제약, 상품 무게와 부피로 인해 저장과 유통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 등도 물리공간 상의 제약이다.
물리공간도 많은 제약성을 가진다.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 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작은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environment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또한, 전자공간 상에서 1볼트의 에너지로 구할 수 있는 정보를 물리공간상에서는 수십만 볼트의 에너지를 써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휴대성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skip)





다.

3. 유비쿼터스와 제 3의 공간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가 존재하고, 이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 혹은 그러한 environment을 이용하여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지적 재산권이라는 제도적인 장치를 동원하더라도 여전히 전자공간의 아이디어는 쉽게 모방된다된다.
즉, 유비쿼터스(Ubiquitous) 는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environment으로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거리적인 제약이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 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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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Ubiquit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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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유비쿼터스



1. 기존의 공간 관념
2. 전자공간의 허구성과 물리공간의 제약성
3. 유비쿼터스와 제 3의 공간
4. 유비쿼터스의 특징
5. 유비쿼터스의 동인(drivers)



2. 전자공간의 허구성과 물리공간의 제약성

전자공간은 근본적으로 허구의 세계이므로 불안정한 취약점을 가지게 되며 실체가 없는 허구이기 때문에 모방하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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