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8 02:21
본문
Download : 대안학교_1115364.hwp
이러한 관점에서 대안학교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대안학교의 개념(槪念)과 유형
1. 대안학교의 개념(槪念)
정…(省略)
대안학교의定義(정의)
대안학교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이 법의 내용 중, 제 28조에는 靑少年의 교육권을 보장하고 있는데, ‘교육의 기회 균등권, 고등교육의 기회부여, 등교고취와 중도탈락 방지’ 등이 있다아 또한 靑少年 기본법 제 6장 46조 2항에 의하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수련활동·교육 ·직업훈련·의료보호 등의 시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경제적·정신적·신체적으로 특별한 보호·지원을 필요로 하는 靑少年에 대하여는 우선적으로 배려하여야 한다’는 내용이 있다아
따라서 다양성이 결여된 교육과정,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지 않는 학교環境(환경)에서 적응하지 못한다고 해서 무방비상태인 학교 밖으로 내모는 것은 靑少年의 복지권에 위배된다고 하겠다. 대안학교의개념 , 대안학교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대안학교
다.
Ⅰ. 문제제기
Ⅱ. 대안학교의 개념(槪念)과 유형
1. 대안학교의 개념(槪念)
2. 대안학교의 유형
Ⅲ. 대안학교의 문제가되는점
1. `부적응 학생들`을 위하여 별도로 설립·운영되는 학교에서의 문제가되는점
2. 사회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주된 관심이 학교를 떠난 상대적 소수에게 집중
Ⅳ. 改善방향
1. 기본 인식: 새로운 학교교육 패러다임의 모색
2. 다양한 새로운 학교의 모색
3. 중학교 의무교육은 국민의 의무가 아니라 권리로서 보장
1989년 UN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은 국제법의 효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도 1991년에 협약하여 서명함으로써 협약에 대한 준수가 의무화 되었다. 여러분께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대안학교_1115364.hwp( 80 )
대안학교의 定義(정의) 과 유형을 살펴보고, 대안학교의 問題點과 improvement방향에 마주향하여 요약했습니다. 여러분께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수준이 사회경제적 계층형성에 중요한 변수인 학력 위주의 사회이며 진학이외에는 특별한 대안도 없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들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