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Piaget 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 P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10:58
본문
Download : [교육학] Piaget 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hwp
8~12개월부터 나타나며 상징에 대응하는 이미지를...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1. Piaget의 인지발...
다. (1) 감각 운동기 piaget는 인지발달의 가장 초기단계를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stage)로 명명했다.)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Piaget의 인지 발달은 감각 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나뉜다. 자신의 능력을 차별화하려면 좀 더 복잡하고 더 많은 스키마를 발달 시켜야 한다. 아기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경험을 조직화 하고 좀 더 발달하면 의도적인 해동이 나타나고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기존 지식에 새로운 지식을 연결시킴으로써 학생들의 동화를 촉진 시킬 수 있다아 (3) 조절 새로 들어오는 정보에 알맞은 스키마타가 없어서 동화과정이 불가능하게 되면,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로운 스키마가 필요하게 된다 새로운 스키마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조절(accommodation)이라고 한다. 인간은 정신구조 혹은 스키마타를 이용 하여 경험한 바를 이해하고 適應(적응)한다.
설명
Download : [교육학] Piaget 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hwp( 35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 Piaget의 인지발...
순서
교육학 Piaget 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 P
[교육학] Piaget 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 P
![[교육학] Piaget 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1030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5/%5B%EA%B5%90%EC%9C%A1%ED%95%99%5D%20Piaget%20%ED%94%BC%EC%95%84%EC%A0%9C%EC%99%80%20Vygotsky%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1030_01_.gif)
![[교육학] Piaget 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1030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5/%5B%EA%B5%90%EC%9C%A1%ED%95%99%5D%20Piaget%20%ED%94%BC%EC%95%84%EC%A0%9C%EC%99%80%20Vygotsky%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1030_02_.gif)
![[교육학] Piaget 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1030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5/%5B%EA%B5%90%EC%9C%A1%ED%95%99%5D%20Piaget%20%ED%94%BC%EC%95%84%EC%A0%9C%EC%99%80%20Vygotsky%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EC%9D%B4%EB%A1%A0-1030_03_.gif)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 理論 . Piaget의 인지발달 理論 1)인지발달理論의 주요 concept(개념) (1) schema 한 개인이 환경을 지적으로 조직하여 그 환경에 성공적으로 適應(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지 구조를 말한다. 평형화에 이르지 못하는 상태, 즉 비평형화 상태는 인지적 갈등이 일어나는 상태이다. (2) 동화 새로운 지각적 운동적 concept(개념)적 資料에 의해 기존의 스키마타에 통합시키는 과정을 동화(assimilation)라 한다. 따라서 아동을 동기화시키는 가장 effect적 방법 중 하나가 갈등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태어날 때는 스키마타가 없지만 겪게 되는 경험으로부터 자극과 정보를 얻는다. (4) 평형화 평형화(equilibration)는 동화와 조절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특징은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라는 발달 단계는 아기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주는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