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Caus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5 05:35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hwp
이로 인해 낮은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의 비율이 줄어드는 반면에 높은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의 비율이 늘어나게 되며, 동일한 직업 내에서도 요구되는 기술수준이 높아진다. 미국의 경우 취업자의 21.7%가 자신의 학력수준보다 낮은 일자리에서 근무하고 있으며(1983), 한국의 경우도 대졸자의 공급이 수요에 비해 과잉되어 초과분이 하위직종으로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아 이를 통해 볼 때 직업기술 수준과 학력수준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으므로 학력상승을 직업기술 수준의 향상만으로 설명(說明)하기 어렵다.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hwp( 26 )
교육사회학의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Cause
1. 학습욕구 이론(理論)
1) 학교팽창의 요인
2) 약점
2. 기술 기능이론(理論)
1) 콜린스(R. Collins)가 요약한 학교팽창의 논리
2) 약점
3. 마르크스 이론(理論)
1) 학교팽창의 요인
2) 공헌
3) drawback(걸점)
4. 지위경쟁이론(理論)
1) 기본전제
2) 학력의 effect(영향)
3) 졸업장병과 학력인플레이션
4) 고등교육 대중화의 effect(영향)
5) drawback(걸점)
5. 국민통합론
1) 이론(理論)의 개요
2) 의의
3) 한계
1. 학습욕구 이론(理論)
1) 학교팽창의 요인
인간이 학습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는 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기관이라는 것을 전제한다. 라이머(Reimer)와 일리치(Illich)는 학교가 가지고 있는 ① 보호 ② 선발 ③ 교화 ④ 학습 등의 네 가지 기능 중에서 학습의 기능을 가장 소홀히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아
2. 기술 기능이론(理論)
1) 콜린스(R. Collins)가 요약한 학교팽창의 논리
과학 기술의 change(변화)에 따라 직업의 기술요건이 끊임없이 높아진다. 그들은 미국 학교제도가 교육 그 자체나, 국민전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본가 계급의 이익을 위하여 …(skip)
다. 취업을 위한 교육수준이 계속 높아지고 사람들은 더 오랫동안 학교교육을 받게 되므로, 과학기술이 change(변화)하는 한 학교교육기간은 장기화되고, 학력 또한 상승하게 되어 있다아
2) 약점
과잉학력현상은 기술기능이론(理論)의 최대의 약점이다.
2) 약점
오늘날의 학교가 학습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이 이론(理論)의 약점이다. 학교는 기술수준이 높아지는 직업에 필요한 전문기술과 일반 능력을 교육한다. 이럴 때 인구가 증가하고 경제 발전으로 인해 경제적 여유가 증대하면 학교가 팽창한다는 것이다.
,경영경제,레포트
본 자료는 교육사회학에서의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교육사회학의학교팽창과학력상승의원인 , 교육사회학의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교육사회학의학교팽창과학력상승의Cause
본 자료(data)는 교육사회학에서의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Cause 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3. 마르크스 이론(理論)
1) 학교팽창의 요인
경제적 재생산론자인 보울즈와 진티스(S. Bowles & H. Gintis)는 마르크스이론(理論)에 근거하여 미국교육의 팽창을 설명(說明)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