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8 18:26
본문
Download : 현행 학교교육의 교육본위 관.hwp
. 복수의 교육理論이 가능하다.
5. 교사의 자질향상을 통한 교권 회복
특정 교육理論은 교육을 본위로 하는 理論으로서 교육을 본위로 하지 않는 다른 理論과 차별화하면서 독점적 지위를 누릴 수도 있다아 하지만 이 독점적 지위는 영구적일 수 없다. 이 탁월한 理論 역시 특정 교육理論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본위로 하는 理論이며, 오히려 이 理論의 견지에서 봤을 때 특정 교육理論은 교육을 본위로 하지 않는 교육비본위론, 사이비교육理論이다. 이로써 종전의 교육본위론이 교육 비본위론의 지위로 추락한다. [참고자료]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8 이일용, 한국 학교교육문제 연구, 문음사, 2007 노희관, 교육학의 새로운 파라다임, 교육과학사, 2000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최미정, 민용성, 학교 교육과정 개발론, 학지사, 2008
물론 교육理論 중 교육의 본질에 근접하지 못한 理論을 교육비본위론으로 치부할 수도 있겠으나 교육의 본질에 근접하지 못했다는 사실 때문에 교육을 본위로 했다는 사실까지 부정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참고 자료]
3. 학교교육에 대한 교육본위적 접근
다. 어느 하나를 교육본위론, 다른 하나를 교육비본위론으로 보는 시각은, 그 우열의 판단이 옳다고 하더라도, 다른 理論을 부정하고 자신의 理論만을 인정하는 독단적이고 폐쇄적인 시각일 뿐이다. 교육본위론의 견지에서 다른 교육理論을 교육비본위론으로 재단하는 것이나, 한 교육본위론이 다른 교육본위론을 평가하는 것이나 독단적이고 폐쇄적인 시각이라는 점은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그 개별의 교육본위론이 자신만의 理論을 인정하는 독단적이고 폐쇄적인 시각에서 벗어난 것은 아닐것이다. 하지만 실상 모든 理論은 교육을 본위로 하며 그럼에도 교육을 보는 관점의 우열에 따라 교육의 본질에 근접하기도 또는 현저히 미달하기도 한다. 복수의 교육본위론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3. 교육본위에 입각한 교육열 회복
Ⅴ. 결 론
8.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지나친 통제형, 암기형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4) 교육과정
레포트 >
5. 본질과 비본질의 대립
설명
7. 학교교육의 양극화
Ⅳ. 교육본위 관점의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 비판에 대한 해결 measure(방안)
10. 교사의 교권 실추
Download : 현행 학교교육의 교육본위 관.hwp( 21 )
학교교육교육본위,교육문제연구론,학교교육교육본위관점, 학교교육, 학교교육교육본위비판,학교교육교육본위관점비판,교육본위관점비판,교육본위관점학교교육비판,
1. 학교교육
Ⅲ.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
7. 진로교육과 직업탐색교육 확대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충실히 논의하였습니다. 이는 비유컨대 자신이 남에게 한 행동을 그대로 다른 사람으로 부터 당하는 경우와도 같다. .
1) 학교교육의 구조
2. 교육본위론
Ⅱ. 학교 교육의 교육본위의 관점
2. 교육본위적 관점의 교육열 아닌, 신분상승을 위한 지나친 교육열
노희관, 교육학의 새로운 파라다임, 교육과학사, 2000
3) 교육의 가치 및 주체
교육의 본질에의 접근 정도에 따라 우월한 교육理論과 열등한 교육理論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열등한 교육理論을 교육理論과 무관한 사이비교육理論으로 간주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Ⅰ. 서 론
어느 한 교육본위론에서 보았을 때 다른 교육본위론은 교육비본위론보다는 우수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교육의 본연에서 벗어난 다른 것을 본위로 하는 理論이다.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충실히 논의하였습니다.
6. 입시위주 통제형, 암기형 교육의 탈피
[교육문제연구론]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9. 사교육비의 부담 증대
2) 교육의 소재
3. 학교교육의 교육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4. 내재적 가치를 도외시하고 외재적 가치로 치중
[참고자료(data)]
4. 교육의 불평등 및 양극화의 improvement(개선)
이일용, 한국 학교교육문제 연구, 문음사, 2007
물론 교육理論에 교육본위론이라는 명칭을 부여함으로써 나머지 대다수의 理論을 교육비본위론으로 간주한다고 했을 때, 이 특정 교육理論이 반드시 하나의 교육理論에 한정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보다 더 탁월한 理論이 반드시 나타나게 마련이다. 6. 학교교육의 불평등
순서
최미정, 민용성, 학교 교육과정 개발론, 학지사, 2008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8
1. 교육본위 관점에서 학교교육 문제의 재인식
2. 교육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의 조화
1. 교육에 대한 경제, 정치 논리의 틀
Ⅰ. 서 론
개별 교육理論을 교육본위론이라 칭할 경우, 교육理論에 교육본위론, 교육비본위론이 따로 있어 전자는 후자와 차원을 달리하는 것이고, 나머지 다수 理論은 교육을 본위로 하지 않음으로써 교육理論이면서도 교육理論이라는 사실 자체를 부정하는 理論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