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0 17:38
본문
Download : [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hwp
특히, Moore와 Kearsley(1996)는 online 교육에서의 상호작용을 세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첫째로는 학습자와 학습 내용 혹은 학습 reference(자료) 간의 상호작용으로서, 학습자가 원격교육의 교재를 통하여 공부하는 과정에서 교재의 내용과 인지적으로 교류하는 것으로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특정 지식에 대한 이해와 인지구조 등에 變化(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 한다(정인성 외, 2000). 두 번째 상호작용 유형은 교수-학습자 간 상호작용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skip)
다.[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순서
![[교육학%20논문]%20교수자-학습자%20간%20상호작용이%20학업성취도에%20미치는%20영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A%B5%90%EC%88%98%EC%9E%90-%ED%95%99%EC%8A%B5%EC%9E%90%20%EA%B0%84%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B4%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1.gif)
![[교육학%20논문]%20교수자-학습자%20간%20상호작용이%20학업성취도에%20미치는%20영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A%B5%90%EC%88%98%EC%9E%90-%ED%95%99%EC%8A%B5%EC%9E%90%20%EA%B0%84%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B4%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2.gif)
![[교육학%20논문]%20교수자-학습자%20간%20상호작용이%20학업성취도에%20미치는%20영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A%B5%90%EC%88%98%EC%9E%90-%ED%95%99%EC%8A%B5%EC%9E%90%20%EA%B0%84%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B4%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3.gif)
![[교육학%20논문]%20교수자-학습자%20간%20상호작용이%20학업성취도에%20미치는%20영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A%B5%90%EC%88%98%EC%9E%90-%ED%95%99%EC%8A%B5%EC%9E%90%20%EA%B0%84%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B4%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4.gif)
![[교육학%20논문]%20교수자-학습자%20간%20상호작용이%20학업성취도에%20미치는%20영향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A%B5%90%EC%88%98%EC%9E%90-%ED%95%99%EC%8A%B5%EC%9E%90%20%EA%B0%84%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B4%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5.gif)
![[교육학%20논문]%20교수자-학습자%20간%20상호작용이%20학업성취도에%20미치는%20영향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A%B5%90%EC%88%98%EC%9E%90-%ED%95%99%EC%8A%B5%EC%9E%90%20%EA%B0%84%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B4%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_hwp_06.gif)
[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설명
Download : [교육학 논문]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hwp( 92 )
[교육학,논문],교수자-학습자,간,상호작용이,학업성취도에,미치는,영향,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effect
[ [ [ 차 례 ] ] ]
Ⅰ. 서 론 3
Ⅱ. 변인설명(說明) 6
Ⅲ. 分析(분석)방법 9
Ⅳ. 分析(분석)결과 10
Ⅴ. 맺음말 22
I. 서 론
1. 연구의 당위성과 목적
최근 정보통신工學(공학) 의 발달과 더불어 새로운 교육 형태로 나타난 online 교육은 사이버대학의 설립과 함께 급진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동향과 더불어 사이버대학을 통한 online 교육의 질적인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online의 원격교육매체가 일방적인 아닌 양방향의 의사소통체계로서 기능하여 online 교육 대상자들에게 교육적 효율성을 가져다주는 것임을 보여주는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중요한 주제로 등장하고 있다(정인성 외, 2000; Hillman, 1999; LaPointe & Gunawardena, 2004; Lobry de Bruyn, 2004; McDonald & Gibson, 1998; Ronteltap & Eurelings, 2002).
online 학습에서의 상호작용 효과(效果)에 관한 선행연구로는 주로 상호작용의 특성(特性)과 유형 및 상호작용 모형에 관한 연구(Fulford & Zhang, 1993; McDonald & Gibson, 1998; Paulson, 1995), 상호작용의 내용과 수준에 관한 연구(백영균, 1999; 정혜선?최성희, 1998; Hillman, 1999) 등이 이루어져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