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콜라 브랜드별 태도analysis과 국산콜라의 대응책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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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7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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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지난해 콜라독립을 선언하고 첫 출시된 815국산콜라는 IMF경제위기와 맞물려 국민들로 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급 성장하고 있다아 즉, 상표앞에 ‘콜라독립’이란 문구를 비롯 ‘태극기와 함께 다시 뛰자’는 슬로건은 소비자들의 애국심을 자극하여 815콜라의 매출을 증가시키는데 크게 기여 하였다. 또한 탄산음료시장의 70%에 달하는 5천4백억원을 콜라시장이 차지하고 있다아
69년에 코카콜라와 그 이듬해 펩시콜라가 이땅에 상륙할 당시 우리에게 전혀 낯설었던 음료수가 30년이 지난 오늘날에는 20대 남녀가 가장 즐기는 음료수로 급 성장하였다. 즉, 대흥기획 marketing strategy 연구소가 20대 남녀 1788명을 대상으로 지난 3개월간 마신 음료수를 조사한 data(자료)에 따르면, 20대 남성의 경우 97.4%, 20대 여성의 경우 95.8%가 콜라를 마신적이 있다고 답하므로써 스포츠음료를 비롯한 사이다, 캔커피등 여타음료수보다 가장 즐겨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코카콜라와 펩시콜라가 7:3의 비율로 우리나라의 콜라시장을 장악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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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서 론
Ⅱ. 기존문헌 연구와 가설 설정
Ⅲ. 실증分析(분석) 결과
Ⅳ. 국산콜라의 marketing strategy
Ⅴ. conclusion
Ⅰ. 서 론
우리나라의 청량음료시장은 2조5천억원에 이르고 그중 탄산음료 시장 규모는 7천7백억원에 이른다. 범양식품이 국산콜라를 개발할 수 있는 힘은 25년간 코카콜라의 보틀링업체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풀이된다된다.
조사전문기관인 인델 리서치가 98. 7. 4~9일까지 PC통신 KITEL의 10~20…(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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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동안 국내 업체에 의해 생산된 콜라는 막강한 코카와 펩시의 벽에 부딪쳐 큰 실효를 걷우지 못했다. 최근들어 콜라를 생산하는 국내업체는 해태의「콤비콜라」를 비롯하여 일화의「알씨콜라」, 한국야쿠르트의 「코리안 콜라 탁시」등이 있으며, 98년 4월에 범양식품이 「콜라독립 815」를 출시하여 모두 4개 업체에 이르고 있다아 이중 콤비·알씨콜라는 원액을 들여와 그대로 제조판매하는 제품으로 알려졌고, 코리안 콜라 탁시는 수정과에 톡쏘는 탄산을 주입해 만든 변형콜라이며, 815만이 국내 기술로 개발된 순수 국산콜라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