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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인간’을읽고쓰기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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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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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지극한 군국주의의 배경아래서 자라왔던 오가와씨도 전쟁 때에 환송되어온 환자들의 전쟁신경증에 의한 영양실조를 두 눈으로 지켜보고 觀察(관찰) 했었다고 한다. 중국(China)인 고문실습을 겪고 무자비한 악행을 자행한 쓰치야씨도 자신의 능력이 충성심이라 믿고 포로를 단순한 역량발휘의 대상으로 판단한다. 우익 군국주의자인 나가토미씨도 체포되는 당시에 자신에게 보복이 없을 것 이라고 확신하였다. 이런 反應성은 개인에게 다른 행동 튀는 행동들을 자제시키기 처음 했다. 집단의 의식에 준거한 자기합리화로 인해 죄의식이 흐려지고 모든 것을 망각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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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인간’을 읽고나서 나서
①번 - 전쟁 전 당시의 일본사회는 초조함이라는 집단의식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다. 초조함의 시대가 지나가고 전쟁 후에는 反應성 성격이 바뀌기 처음 했는데 바로 풍요라는 것으로 대변되기 처음 했다. 이속에서도 인간의 정서적인 부분을 무시한 정신주의가 얼마나 큰 폐해를 주는지 알 수 있따
한 중대를 이끌고 일명 ‘토끼사냥’이라는 무差別(차별) 한 중국(China)인 생포작전을 지휘했던 고지마씨도 전체주의 사상에 의해 전범수용소에 구속되어 있는 동안에도 죄의식의 인식을 완전히 하지 못했던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예들로 보았을 때도 ‘집단’의식이라는 것은 개인의 인간적 이성적 주관을 망각시키는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볼 수 있따

②번 - 현재 일본의 민족주의는 과거 침략시대 때에 비해 많이 와해되었다. 그로인…(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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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유아사는 아무 죄책감을 느끼지 못했다.
군위관 이었던 유아사는 당시 부상병의 안전한 시술과 치료를 위해 일본에 의해 체포된 포로들을 대상으로 해부test(실험) 에 참가했었다. 전쟁 시 일본의 제국주의 시대에는 국가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타민족에 대해 공격적이고 생명존엄성을 배제한 사상이 지배적이었다. 그것은 타 민족에 대한 멸시와 자신의 우월감으로 인해 상대의 인간적인 부분을 무시한 심리적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이념들이 실제 전시상황에서 어떻게 행해졌었는지 책에 회고된 사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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