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6 23:41
본문
Download :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hwp
이 아이러니를 어떻게 說明(설명) 할 것인가? 본 연구의 출발선상에서 잊지 않고자 하는 정서적 문제이다. 이는 정작 대중문화와 대립항 격인 소위 고급문화의 발상지인 서구에서는 대중매체에 대한 학문적 접근이 매우 유연하게 이루어지고 있음과 비교할 때 매우 문제적인 현상이라 아니할 수 없다. 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과 그 효용성과 관련된 태생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지를 충분히 안고 있는 범주가 바로 이 대중 매체이기 때문이다 국어학 및 국문학 분야와의 섬세한 다툼과 시비 가능성을 안고 출발한 이래 새로운 학문적 영역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온 결과 가시적인 성과들이 배출되고 있지만 아직은 정체성의 측면에서 광범위한 설득력을 갖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 판단되기에 대중 매체에 대한 접근을 심도 있게 시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된다. 그 단계는 대략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1. 연구의 목적 및 necessity
3. 연구의 방법 및 관점
신문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속성인 정보 전달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했다. 현재의 매체 수용자들은 매체의 소통방식이 내포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들조차도 활용 가능한 형태로 학습 받은 바 없기에 매우 비생산적인 방식으로 매체를 향유하고 있다아 이러한 인식 아래 본 연구는 매체의 수용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메시지를 보다 많이 얻어낼 수 있으며, 매체를 통해 습득한 소통전략(戰略) 들을 일상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戰略) 적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戰略) 적 틀을 체계화, 원리화하여 국어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질적 전환을 할 수 있는 measure(방안) 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학문 영역에서 대중매체를 중요 범주로 다루어야 할 이유도 여기에 있다아 학문의 궁극적 목적 중의 하나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면 이렇듯 생활 전반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하리라고 본다.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제반 성격들이 ‘비교육적’ 다시 말하면 ‘공부에 방해가 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학생들의 대부분은 대중매체의 최대 지지자들이다.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토론문 ② 64
1) 신문의 경우
I.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 3. 연구의 방법 및 관점 II. 본론 ………………………………………………………………… 15 1. 국어교육에서의 매체 언어 수용의 방향성 1) 능동적으로 활용 가능한 경험의 원천으로서 2) 살아있는 언어 자료로서 3) 발산적 활동을 위한 변용 대상으로서 4)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매개로서 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 1) 신문의 경우 2) 인터넷의 경우 3) 만화의 경우 4) 광고의 경우 3. 연구의 방법 및 관점 1) 신문의 경우 2) 인터넷의 경우 3) 만화의 경우 4) 광고의 경우 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1) 즐기기 ① 발화의도 좇기 ② 초점화해서 보기 ③ 다양하게 이해하기 2) 생산하기 ① 비추어 보기 ② 변용하기 ③ 생산하기 III. 결론 ………………………………………………………………… 54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토론문 ① 61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토론문 ② 64
설명
2) 살아있는 언어 자료(資料)로서
4) 국어 생활 文化 교육의 매개로서
1. 국어교육에서의 매체 언어 수용의 방향성
II. 본론 ………………………………………………………………… 15
3) 만화의 경우
4) 광고의 경우
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
[교양]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III. conclusion(결론) ………………………………………………………………… 54
1) 능동적으로 활용 가능한 경험의 원천으로서
3. 연구의 방법 및 관점
2) 생산하기
3) 발산적 활동을 위한 변용 대상으로서
③ 생산하기
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② 초점화해서 보기
Download :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hwp( 18 )
1) 신문
순서
학적인 관심의 소략함은 바로 교육현장을 거쳐 문화계로 나아가면서 비생산적인 논의들로 귀착되고 있다아 아직도 대중매체를 바라보는 일반인들의 시선은 차갑다.
2) 누리망 의 경우
1) 신문의 경우
① 비추어 보기
I. 서론 ………………………………………………………………… 1
다중 매체 : 음‧영상 광고, 통신 매체
위에서 설정한 대상 범주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하고자 설정했던 점을 신문, 만화, 광고, 통신 등의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그렇지만 그 동안에는 문화 엘리트 의식이 ‘대중매체’라는 개념(槪念)에 부여한 바 있는 ‘저급성’을 빌미로 의식적으로 회피해 온 바 있다아 특히 우리 나라의 각급 교육현장에서는 학적 관심이 매우 더디게 넓어지고 있을 따름이다.
본 연구는 앞에서 說明(설명) 한 제반 요소를 고려하여 이용후생의 관점에서 매체 언어에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1) 즐기기
다음, 수신자의 입장에서 정보를 올바르게 수용하고 생산적으로 향유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응 전략(戰略) 들을 세워야 하며 발신자가 사용하는 언어들을 어떤 장치를 통해 받아 들여야 할 것인지를 分析하고자 하였다.
다.
레포트 > 기타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토론문 ① 61
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
I. 서 론
① 발화의도 좇기
③ 다양하게 이해하기
2) 누리망 의 경우
이렇듯 매체의 영향력에 상대하여는 이미 많은 논의들이 있어 왔지만 대부분이 대중문화나 정치사회학적인 범주와 관련된 측면에서 이루어진 논의들이고 교육적인 측면에 주목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는 사실은 국어교육전공자들에게는 역설적으로 매우 고무적인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즉 대중매체와 관련된 정서와 논리의 결합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점이다. 특히 학습자들의 거의 대부분은 공식적인 차원에서는 대중문화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피력하고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열렬한 수용자 노릇을 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게끔 여러 형태의 교육을 받아 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균형감각을 잃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리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청각 - 음성 광고





1. 연구의 목적 및 피료썽
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걸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아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대중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 양식에 영향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 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본 연구는 ‘교육과 학습의 일차적인 원리는 생활에서부터’라는 명제를 실천적으로 수행하고자 한 셈이다. 이 단계에서 연구자들이 항상 염두에 두었던 것은 발신자와 수신자 양쪽의 입장을 동등하게 설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4) 광고의 경우
단성 매체 : 시각 - 신문, 만화
매체, 언어, 소통, 원리, 교육, 대상화, 방법
3) 만화의 경우
본 연구의 key point(핵심) 적인 내용은 각종 매체의 언어가 어떤 원리에 의해 운용되는지를 규명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의 틀을 만들어 보는데 있다아 이를 위해 우선 각종 매체의 생산 주체(발신자)들은 향유자(수신자)들을 설득하기 위해 어떤 전략(戰略) 을 세우고 있으며 그 전략(戰略) 이 구상화되는 단계에서 언어는 어떤 원리에 의해 운용되고 있는지를 分析하고자 하였다.
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
② 변용하기
구체적인 연구 단계에서는 이 매체 언어의 원리들을 이해와 표현과 관련된 범주로 나누어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그 대상 범주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특히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둔 부모세대의 경우 거의 절대적인 거부 反應(반응)을 보이기 일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