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유가 사상의 변화와 발전 / 유가 사상의 변화와 발전 및 그 특징들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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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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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사상의 변화와 발전 및 그 특징들에 관한 고찰 머리말 유가사상은 중...
유가사상의 變化와 발전 및 그 특징들에 관한 고찰 머리말 유가사상은 china(중국) 文化(culture) 의 기본줄기의 하나이다. 대부의 가신이 국가의 정권을 잡았다 천하가 혼란하다 등으로 표현되는 시기였다. 공자로 대표되는 유가사상은 춘추전국시기에 발생했다. 사상의 영역에 있어서 서주시기 이래로 천명신권관념은 이미 동요되었으며, 종법등급제도를 반영하고 유지하는 주나라의 예 도 이미 붕괴되었다. 인 은 상서.금등 의 나는 인후하고 효성이 지극하다 에 최초로 나타났으며 일종의 좋은 품덕을 가리킨다. 주례를 회복하고 자기의 정치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공자는 인 을 핵심으로 하는 일련의 학설을 내놓았다. 그래서 이 글자는 인과 이에서 나왔다. 사회는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향하는 극렬한 혼란시기에 처해 있었다. 공자사상체계의 총괄적인 각도에서 볼 때, 인은 그 가운데를 꿰뚫고 있어 각 범주를 연결하는 매개역할을 하...
유가사상의 변화와 발전 및 그 특징들에 관한 고찰 머리말 유가사상은 중...
다. 성실하게 유가사상의 變化발전 및 그 내재적 특징들을 연구토론하는 것은 우리가 china(중국) 文化(culture) 사상의 지위와 작용에 있어서 유가사상을 인식하는 데, 또 과학적으로 china(중국) 文化(culture) 를 평가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그 당시는 예를 제정하고 음악을 제작하며 출병을 결정하는 것이 제후에게서 나왔다. 고 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變化에 대상으로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서, 주대의 예를 준칙으로 해서 구축된 사회제도 및 이러한 제도로부터 생성된 사회질서가 회복되기를 희망하였으며, 기존상태하에서 안정되고 편안한 생활을 추구하여 심성으로 하여금 만족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랐다. 공자가 말한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 에서는 인의 이러한 의미를 취했을 가능성이 있다. 청대의 단옥재는 설문해 자주 에서 혼자면 둘이 나란히 서서 밭을 갈 수 없으며, 둘이면 나란히 서서 밭을 갈면 서로 친해진다.공자가 말한 예 는 주로 일종의 사회.정치제도이고 그 다음은 윤리규범으로서 인 은 순수한 일종의 도덕적 관념 또는 품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