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복지 marketing 및 홍보의 problem(문제점)과 대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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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5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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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회복지 marketing 및 홍보의 problem(문제점)과 대안 제시
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의 고찰과 관련성
제1절 선행연구의 고찰
제2절 선행연구와 관련성
제3장 theory 적 배경
제1절 비영리조직과 마케팅의 정의(定義)
제2절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제4장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 마케팅 및 홍보의 결점과 대안 제시
제1절 우리나라 사회복지 마케팅과 홍보의 결점
제2절 우리나라 사회복지 마케팅과 홍보의 대안 제시
제5장 結論
【서지사항】
제1장 서론
한국 사회는 IMF 사태 이후 강제적으로 신자유주의적 외적강세를 수용하였다. 신자유주의의 여파로 국가의 시장 개입은 점차 축소되어져갔다. 따라서 국가의 사회적 역할이 위축되면서 정부의 복지에 대해 관심과 역할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복지예산의 확충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절대적인 재정의(定義) 빈약함을 면치 못하고 있따 오늘 날 사회문제는 점차 다양해지...
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의 고찰과 관련성
제1절 선행연구의 고찰
제2절 선행연구와 관련성
제3장 theory 적 배경
제1절 비영리조직과 마케팅의 정의(定義)
제2절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제4장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 마케팅 및 홍보의 결점과 대안 제시
제1절 우리나라 사회복지 마케팅과 홍보의 결점
제2절 우리나라 사회복지 마케팅과 홍보의 대안 제시
제5장 結論
【서지사항】
제1장 서론
한국 사회는 IMF 사태 이후 강제적으로 신자유주의적 외적강세를 수용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비영리 사회복지기관들은 부족한 정부의 보조금에 대한 보완적 수단으로 외부후원 개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국가의 사회적 역할이 위축되면서 정부의 복지에 대해 관심과 역할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복지예산의 확충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절대적인 재정의(定義) 빈약함을 면치 못하고 있따 오늘 날 사회문제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와 비례하여 날로 높아져가는 클라이언트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복지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비영리조직에서도 영리를 추구하는 마케팅과 홍보기법의 중요성과 피료썽이 날로 증가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부터 미약한 수준이지만 몇몇 대학과 사회복지기관들이 각종 이벤트와 캠페인 및 정기후원자들을 모집하여 복지기금을 모금하기 처음 했다. 이를 계기로 1990년대 이후로는 직접우편, ARS모금, 이벤트 및 정기후원자 개발 등 본격적인 모금활동과 운동이 월드비전, 유니세프, 국제기아대책기구, 이웃사랑회 등 대표적인 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따 또한 민간재단의 설립과 사회복지의 민영화 추세로 인하여 사회복지기관에서의 마케팅과 홍보기법들의 개발과 적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따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민간 사회복지기관들은 후원자의…(생략(省略))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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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회복지 marketing 및 홍보의 problem(문제점)과 대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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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신자유주의의 여파로 국가의 시장 개입은 점차 축소되어져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