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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빈곤아동reality(실태) 와_지역아동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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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9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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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전신인 부스러기선교회에서 1987년 나눔공부방을 스타트으로 1996년까지 전국에 49개의 공부방 운영비를 116회 지원하며, 공부방교사 교육훈련에 17회동안 연인원 897명의 실무자가 참여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목적은 “지history회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history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일제시대 때 이 모든 것은 말살되었다.
목표(目標) : 배고픈 어린이-靑少年(청소년) 의 감소
교육권부재 교문화권부재



빈민2세대의 빈곤



목적 : 가난한 결손/결식아동의 전인적 육성
부익부 빈익빈


교육권부재
빈곤아동실태와_지역아동센터-2585_01_.gif 빈곤아동실태와_지역아동센터-2585_02_.gif 빈곤아동실태와_지역아동센터-2585_03_.gif 빈곤아동실태와_지역아동센터-2585_04_.gif 빈곤아동실태와_지역아동센터-2585_05_.gif

- 심리-정서적 지지 프로그램

아동보장
순서

정서적

1. 지역아동센터의 정신적 뿌리
- 교육비지원 : 회비무료
다. 가족지원 사업이나 빈곤퇴치 및 생활교육, 생존교육과 빈곤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체 교육의 장이며 교사 재교육 및 훈련과정을 거쳐 事例관리와 상담 및 사회복지 서비스를 강화하여 민간 비영리 미인가 사회복지센터의 기능을 담당하는 곳이다. 공부방은 공부방의 실무자 또는 상근교사와 자원교사가 어린이-靑少年(청소년) -부모-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문화활동을 통해서 빈곤을 퇴치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며 어린이와 靑少年(청소년) 들이 지歷史(역사)회에서 올바르게 자라나도록 돕고 그들이 가난을 이겨내고 자신에게 부여된 가정환경의 상실과 결손의 상태를 극복하고 민주市民으로서 지역공동체를 이끌어 나갈 건강한 사회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지원체계이다(강명순, 1996: 68).
레포트 > 기타

소득보장
설명
빈곤, 아동, 실태, 지역, 센터
3) 2000년 연구자는 강남대 석사학위 논문에서 “공부방은 빈민아동교육과 보호양육 및 가족지원 상담과 지역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에게 지역운동 혹은 지역선교 차원에서 실시한 빈곤지역 아동지원 체계이다.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목적은 “지역사회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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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계) 연계
3. 지역아동센터 관념의 change(변화)(공부방--신나는집--지역아동센터)


병(질병)
고대 한국 history에 나타난 빈곤아동 관련 복지 정책 중 중요한 것은
[그림 2] 빈곤지역 공부방 결손/결식아동을 위한 개입방법(이경림,1998)
빈곤의 대물림
- 사랑의 음식나눔 은행 사업
빈곤현장에서의 지역아동센터는 사회복지통합적인 지원으로 부모의 빈곤이나 실직, 위기상황, 가출 또는 부모의 맞벌이와 가족해체 등에 의하여 적절한 보호를 받기 어려운 빈곤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사회정의(定義): Social Justice). 2006년 12월 현재 전체 지역아동센터의 수는 1,884개소이며 정부의 지원을 받는 수는 902개소이고 지역아동센터의 양적팽창에 따른 질적향상이 또 하나의 assignment로 떠오른 현실이다. (3) 주민 100세대가 스스로 공동저축 자치조직을 만들기도 하고 상설기구나 임시기구 정부 조직등을 통하여 빈민문제 해결을 하였으며, 품앗이 향약 두레 계 등으로 발전되어 상부상조 공동체 민간의 사회복지 주민조직활동을 하였다. 지원과 교육에 투여한 예산은 10년 동안 8억 천3백만원이 지급되었다(강명순,1996:291-339)

2. 지역아동센터의 history


- 문화행사마련

(1) 고대 삼국시대에도 왕이 빈민들을 직접 찾아가서 위로하고 의류와 곡물을 나누어 주었고, 우선 보호 대상으로 아동을 지정하였으며 조선시대에 이를 제도화하여 법을 만들었다.(2000년) 이후 민간주도의 지역아동센터 법제화를 위한 정책제안은 2003년에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빈곤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공동체적 실천은 현재까지 계승되고 있다. 빈곤 가정은 경제발전의 혜택이 공정하게 분배되지 못하여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면서 구조적인 빈곤의 악순환에 놓이게 되었다. 지역아동센터는 2003년 12월 19일 대한민국 국회에서 재개정한 아동복지법 제 16조 1항 제 11호에 ‘지역아동센터’가 아동복지시설로 신설되었다. 공부방활동과 방과후 아동지도교실을 동일시하거나 공부방 활동을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한 형태로 보는 것은 잘못된 관점이다. (2) 194년 고구려는 진대법을 만들어 가구수의 필요에 따라 곡식을 나누는 획기적인 사회복지제도(창:倉)를 만들었다. 1994년 당시 공부방의 관념을 아래와 같이 정리(arrangement)하였다.(2000년) 이후 민간주도의 지역아동센터 법제화를 위한 정책제안은 2003년에 받아들여졌다. 빈곤의 악순환이 지속되면서 빈곤아동의 문제가 강화되었다. 빈곤의 악순환이 지속되면서 빈곤아동의 문제가 강화되었다. 근대화와 현대 한국사회를 거치면서 한국의 도시빈민은 산업화 이전의 원초적인 형성과정과 산업화 이후에 구조적으로 형성된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졌다. 이후 1998년 IMF국가경제 대란으로 빈곤아동 결식아동이 급증하고 가족해체현상이 심화되면서 다중위기에 처한 아동들에게 공부방과 신나는집에서 실시하는 단순한 학습지도나 급식으로는 빈곤아동 문제를 해결할 수없게 되었다. (2) 194년 고구려는 진대법을 만들어 가구수의 필요에 따라 곡식을 나누는 획기적인 사회복지제도(창:倉)를 만들었다. 빈곤현장에서의 지역아동센터는 사회복지통합적인 지원으로 부모의 빈곤이나 실직, 위기상황, 가출 또는 부모의 맞벌이와 가족해체 등에 의하여 적절한 보호를 받기 어려운 빈곤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사회정의: Social Justice). 2006년 12월 현재 전체 지역아동센터의 수는 1,884개소이며 정부의 지원을 받는 수는 902개소이고 지역아동센터의 양적팽창에 따른 질적향상이 또 하나의 과제로 떠오른 현실이다. 일제시대 때 이 모든 것은 말살되었다.


주거권부재
부채
한국의 산업화/도시화/양극화
4) 이러한 과정 중 1994년부터 공부방 고유의 교육활동에서 확대되어 결손가정 자녀에 대한기능이 강화되어 빈곤아동靑少年(청소년) 의 change(변화)를 이끌어 내었으며 이를 학문적으로 정리(arrangement)하여(강명순, 1996 : 67) 공부방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다. 방(주거문제)
빈곤/결손/결식아동
2) 1980년대 저소득층 지역의 학령기아동의 보육이나 교육문제는 모든 지歷史(역사)회의 공통문제로 인식하고 주민들 스스로 해결해야하는 지歷史(역사)회의 문제라는(김경동외, 1985: 255)입장은 1991년 교육자치제도와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되면서 지歷史(역사)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다. 공부방 활동이 지속되면서 일부 빈곤운동가들과 공부방교사들은 빈곤아동의 문제가 심각한 것을 알게 되었고, 빈곤아동 중심의 공부방 활동을 새롭게 전개하였다. 이에 급식과 학습을 포함하여 문화활동, 지역사회복지, 가족복지, 찾아가는 사례관리가 이루어지며 내용적으로 이미 지역아동센터로 전환되었다. (3) 주민 100세대가 스스로 공동저축 자치조직을 만들기도 하고 상설기구나 임시기구 정부 조직등을 통하여 빈민문제 해결을 하였으며, 품앗이 향약 두레 계 등으로 발전되어 상부상조 공동체 민간의 사회복지 주민조직활동을 하였다. 이후 1995년 10월에 한국의 세계화추진위원회가 여성의 사회참여확대방법의 10대Task 중에서 방과후 아동지도를 도입하였으며, 1996년 3월 한국여성개발원 주최 방과후 아동지도 도입 및 운영방법 공청회, 1996년 5월 숙명여대 아동연구소 주최 방과후 아동지도프로그램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공부방사업이 방과후 프로그램의 한 분야로 紹介(소개)되기도 하였다(김재인, 1996: 1-60).
신체 의료적
배움의 부족





1차지원 : 빈곤지역 어린이집, 공부방,

발달권부재
- 결손가정아동 장학금(생활비) 지원
[그림 1] 빈곤의 악순환 흐름도


2차지원 : 부스러기선교회

교육지원
불공정한 분배구조
부모의 빈곤

생존권부재
민간기관


생존권부재

- 각 기관의 원활한 사업을 위한 사업비 지원, 지지

[아동] 빈곤아동reality(실태) 와_지역아동센터

공공기관


1. 지역아동센터의 정신적 뿌리 고대 한국 역사에 나타난 빈곤아동 관련 복지 정책 중 중요한 것은 (1) 고대 삼국시대에도 왕이 빈민들을 직접 찾아가서 위로하고 의류와 곡물을 나누어 주었고, 우선 보호 대상으로 아동을 지정하였으며 조선시대에 이를 제도화하여 법을 만들었다. [그림 1] 빈곤의 악순환 흐름도 빈민2세대의 빈곤 부모의 빈곤 배움의 부족 밥 병(질병) 불공정한 분배구조 부익부 빈익빈 빈곤의 대물림 한국의 산업화/도시화/양극화 교육권부재 생존권부재 방(주거문제) 부채 빈민2세대의 배움 부족 주거권부재 생존권부재 발달권부재 교육권부재 교문화권부재 2. 지역아동센터의 역사 방치된 빈곤아동을 빈민지역의 교회에서는 1975년부터 보살피기 시작하였다. 지역아동센터는 2003년 12월 19일 대한민국 국회에서 재개정한 아동복지법 제 16조 1항 제 11호에 ‘지역아동센터’가 아동복지시설로 신설되었다. 1985년 산돌공부방으로 시작된 공부방들은 철거투쟁과 주민 조직활동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면서 성인 대상의 사후적인 개입을 하였다. 왜냐하면 방과 후 아동지도는 학교생활 이외의 아동지도와 교육이지만 공부방 활동은 학교생활 중에도 발생되는 집단따돌림의 문제나 학교생활 적응, 대인관계 향상 등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가족지원서비스를 하며 뿐만 아니라 철거지역의 문제나 기타 지歷史(역사)회와 집에서의 모든 시간과 아동에게 影響을 미치는 모든 교육환경과 생태체계와 연관된 아동지원 체계(신나는집 포함)이기 때문이다”(강명순, 2000: 5-6).이러한 관념은 2000년에 일시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빈곤지역 공부방 지원사업과 실무자 재교육 사업을 진행하면서 많은 토의과정을 거쳐 보완된 것이다. 1985년 산돌공부방으로 처음 된 공부방들은 철거투쟁과 주민 조직활동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면서 성인 대상의 사후적인 개입을 하였다.
- 학교에서 하지 못하는 요일 급식, 방학 중 급식 확대
방치된 빈곤아동을 빈민지역의 교회에서는 1975년부터 보살피기 처음 하였다. 이후 1998년 IMF국가경제 대란으로 빈곤아동 결식아동이 급증하고 가족해체현상이 심화되면서 다중위기에 처한 아동들에게 공부방과 신나는집에서 실시하는 단순한 학습지도나 급식으로는 빈곤아동 문제를 해결할 수없게 되었다. 빈곤 가정은 경제발전의 혜택이 공정하게 분배되지 못하여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면서 구조적인 빈곤의 악순환에 놓이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1985년 산돌공부방이 스타트된 이래로 도시빈민, 공단, 농어촌, 탄광지역에 거주하는 빈곤아동, 靑少年(청소년) 을 위하여 공부방이 양적으로 증가하였다. 이에 급식과 학습을 포함하여 문화활동, 지history회복지, 가족복지, 찾아가는 example(사례) 관리가 이루어지며 내용적으로 이미 지역아동센터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빈곤문제해결을 위한 지history회공동체적 실천은 현재까지 계승되고 있따




지자체)

1) 1996년 이향란은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에서 “공부방은 민간단체나 개인이 저소득층이 밀집한 지역에서 문화사업과 교육사업을 통해 초, 중, 고등학생을 보호하고 지도하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한 형태를 의미한다(이향란,1996:5).

빈민2세대의 배움 부족



(government ,

근대화와 현대 한국사회를 거치면서 한국의 도시빈민은 산업화 이전의 원초적인 형성과정과 산업화 이후에 구조적으로 형성된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졌다. 공부방 활동이 지속되면서 일부 빈곤운동가들과 공부방교사들은 빈곤아동의 문제가 심각한 것을 알게 되었고, 빈곤아동 중심의 공부방 활동을 새롭게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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