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산업]엔터테인먼트산업의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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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1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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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을 좇아서 살아간다는 점에서 인간은 여타의 동물들과 다를 바 없다. 인간을 특징 지워 주는 고유한 속성 중 하나는 사유(思惟)하는 것이다. 왜냐 하면, 생존을 위한 움직임은 기계적 물리법칙을 따르는 것일 뿐이지만, `놀이`를 한다는 것은 기계적 물리법칙을 벗어난 그 이상의 활동이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삶의 의미는 `놀이함`에서 나온다.
놀이를 인간 활동의 문화인류학적으로 說明(설명) 하자면, 그것은 종교적 제사와 함께 스타트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안전한 수렵과 풍요를 기원하는 농경적인 제사에서 신에게 바치는 노래와 충, 그리고 악령을 들기 위한 주문 등의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벗어난 일탈 행위로 일종의 놀이, 오락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행위에는 예술의 발아가 포함되어 있다
놀이의 형태는 시대와 함께 變化한다. 오늘날 콘텐츠를 복제하는 인쇄술과 음향, 영상 등의 미디어 기기가 발달함에 따라, 이와 같은 오락과 놀이는 개인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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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산업]엔터테인먼트산업의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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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위징아는 우리가 오랫동안 문화에서 놀이가 갖는 중요성을 무시해 왔다고 말한다. 인간이 근원적으로 유희를 즐긴다는 그의 주장은 획기적이었다. 그것은 바로 `놀이` 이다. 그러나 인간의 학술적 명칭을 호모루덴스(Homo ludens: 유희하는 인간)라고 제창한 네덜란드의 history(역사) 가 하위징아는, 일적이이 槪念을 포괄하는 더 큰 槪念의 인간을 특징 짓는 틀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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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목차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 희와 락의 고부가가치
Ⅱ. 정서 산업의 성장
Ⅲ. 새로움을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Ⅳ.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1)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 희(喜)와 락(樂)의 고부가가치
엔터테인먼트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촉하게 되고 산업으로까지 인식되게 된 것은 인간의 본능과 현대사회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놀 수 있다`는 것은 `정신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을 의미한다.
생존의 사슬에서 벗어나 여가를 갖고 놀이를 할 때, 비로소 인간 삶의 독특한 의미가 살아나기 때문일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하위징아는 인간의 문화는 놀이로부터 나왔다고 주장하며, 인류는 원천적으로 놀이를 통해 `재미`를 추구해 왔으며, 문명이 발달할수록 재미에 대한 욕구가 커져 왔다고 說明(설명)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