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유체 - 풍동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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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8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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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초 이론 1) 압력계수() 압력 계수는 항공날개의 디자인 그리고 분석에서 공기역학, 유체 역학에서 수시로 사용되는 크기가 없는 수이다. 공기보다 무거운 비행기가 수평비행을 할 수 있는 것은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이 비행기의 무게를 지탱하기 때문이다. 유체의 밀도를 ρ, 유체의 속도를 U 라 하면 운동량은 ρU 에 비례하므로 단위시간당 유체의 운동량 변화, 즉 판에 작용하는 양력 L은 ρ에 비례하며 판이 기운 각 α가 클수록 커진다. 실제 흐름 에서 이 公式(공식)이 성립하려면 기울기 α가 각 15°이하여야 하며 또한 의 값도 5.5 정도가 되어야 한다.
압력 계수는 항공날개의 디자인 그리고 分析에서 공기역학, 유체 역학에서 수시로 사용되는 크기가 없는 수이다. α>15에서는 판의 뒤쪽에서 소용돌이가 생겨 양력은 오히려 감소된다〔그림 3〕. 이런 현상을 실속(stall)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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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력계수
1) 압력계수()
2. 기초 理論(이론)
순서
설명
열유체, 풍동실험
열유체 - 풍동 실험
다. 물체가 정지된 유체 속을 등속운동하는 것을 상대적으로 생각하면 균일한 흐름이 물체에 부딪히는 것과 같다〔그림 1〕. 〔그림 2〕처럼 수평유체 속에 비행기의 날개와 같은 판을 기울여 놓으면, 흐름은 아래쪽으로 방향을 바꾼다. 즉 유체는 아래쪽으로 향하는 운동량을 판에서 받게 된다 이것은 판이 유체의 아래 쪽으로 힘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길이 l 인 판 (〔그림〕의 면에 직각인)의 단위폭당 작용하는 양력은,
로 나타낼 수 있다 비례상수 은 양력계수(lift coefficient)이며 유체역학 이론(理論)에 의하면 로 주어진다(은 상수). 평판인경우 =2π≒6.28이다. 따라서 그 반작용으로 판은 유체에서 위쪽을 향하는 힘을 받게 된다 이것이 양력이다. 양력의 발생 원인(原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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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의 목적 : 풍동 실험을 통해 익형 주변의 유동속성 을 알아본다. 그 힘에서 진행방향으로 나타나는 성분을 항력이라고 하며 역진행방향의 성분 D를 저항, 진행방향에 직각인 성분 L을 양력이라고 한다. 계수와 차원 수 사이 관계는:
물체가 유체 속을 비행할 때 진행방향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 비행기의 날개와 같은 판을 기울여 유체 속을 움직이게 했을 때 판에는 진행방향에 수직인 양력이 작용하는데, 이 양력에 의해 판은 공중에 떠 있게 된다 정지된 유체 속을 움직이는 물체는 일반적으로 유체로부터 힘(공기력) F 를 받는다. 계수와 차원 수 사이 관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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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의 목적 : 풍동 실험을 통해 익형 주변의 유동특성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