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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사론의 법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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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0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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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주이멸의 사상 자체도 또한 생주이멸이라는 사상의 세력에 지배된다 그래서 사상도 생주이멸한다. 무소유처의 번뇌를 떠난 성자가 그 定義(정이) 경지를 무여열반의 고요함에 견주어 무심의 적정경을 즐기기 위해 들어가는 정이니, 이 정을 닦음으로써 무색계의 제사천인 유정천에 태어난다. 무소유처의 번뇌를 떠난 성자가 그 정의 경지... , 구사론의 법체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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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멸진정

멸진정은 심심소를 모두 단절한 정으로서 무상정과 더불어 이무심定義(정이) 하나이다. 멸은 유위의 제법이 현재에서 과거에로 괴멸하는 것이다. 찰라란 시간의 단위를 나타내는 말로서 미세하게 시간을 분석해서 극단에 이르러 다시 분석할 수 없는 단위를 말한다. 다시 상식으로 알 수 없는 시시각각으로 미세히 생멸변천하는 것을 찰라생멸이라 한다. 법의 생멸에는 일기생멸과 찰나생멸 두 가지가 있따 일기생멸이란 보통으로 인식하는 현재의 생활기간을 생이라 하고 죽을 때를 멸이라 한다. 법이 생할 때는 반드시 인연을 의지하고 멸할 때는 인연을 의지하지 않으므로 법체는 본래부터 괴멸하는 성이므로 자연히 멸하는 것이다. 무소유처의 번뇌를 떠난 성자가 그 정의 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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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멸진정 멸진정은 심심소를 모두 단절한 정으로서 무상정과 더불어 이무심정의 하나이다.

8). 사상

생주이멸의 사세력을 사상이라 한다. 이는 유위의 제법이 쇠손하는 것이다. 무릇 유위의 색심제법이 생멸변천해서 무상한 까닭은 오로지 색심상에 존재하는 사상의 작용에 인한 것이다. 주는 유위의 제법이 한찰라 현재에 안주하는 것이다. 유위의 제법은 본체와 작용…(To be continued )
7). 멸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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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생은 유위의 제법이 미래에서 현재로 옮기는 것이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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멸진정은 심심소를 모두 단절한 정으로서 무상정과 더불어 이무심정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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