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국제 경쟁력 analysi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9 08:47
본문
Download : 삼성전자의 국제 경쟁력 분석.hwp
f4d , 삼성전자의 국제 경쟁력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전자산업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의 marketing 과 국제경쟁력에 대하여 analysis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자제품의 경우 소량 생산 시 발생하는 비용보다는 대량 생산 시 발생하는 비용이 적게 드는 ‘규모의 경제’ property(특성)을 지니고 있다아 이러한 까닭은, 원자재의 구매에 있어서 대량 구매 시 구매 단가가 낮아지는 점과 대량 생산 시에 학습效果로 인한 작업자의 노무시간이 단축되는 점에서 비롯된 것이다.
f4d






,경영경제,레포트
삼성전자의 국제 경쟁력 analysis
레포트/경영경제
1. 서론
2. 본론
(1) 전자산업은 IR-Grid 모형 중에서 어느 산업에 해당하는가?
1) 전자산업에 대한 4가지 Driver 요인 분석
2) 전자산업의 IR-Grid Model 분석
(2) 국내 전자산업의 선두주자 ‘삼성전자’의 국제 활동 및 실태
1) 삼성전자 회사 introduce
2) 삼성전자 사업 실태
3) 삼성전자 strategy적 제휴 실태
4) 삼성전자의 글로벌 네트워크
5) 삼성전자의 국제교류 활동
(3) 삼성전자의 국제 경쟁력 분석
1) 국제 경쟁력의 의미
2) 삼성전자의 국제 경쟁력 분석(Porter의 Diamond Model)
3. 결론
(1) 전자산업은 IR-Grid 모형 중에서 어느 산업에 해당하는가?
1) 전자산업에 대한 4가지 Driver 요인 분석
: 전자산업에 대한 IR-Grid 모형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4가지 요인(Cost Driver, Competitive Driver, Market Driver, Government Driver)의 측면에서 산업의 전반적인 property(특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CD player의 경우를 보면, 국내 브랜드로 삼성, LG, 아이리버 등의 제조업체와 더불어 Sony, AIWA, Panasonic, Sanyo 등의 해외 브랜드가 시장 내에서 함…(skip)
설명
순서
Download : 삼성전자의 국제 경쟁력 분석.hwp( 30 )
다. 이 4가지 요인의 각각의 property(특성)을 토대로 분석할 때, 산업의 국제화의 정도를 알 수 있다아
① Cost Driver
: 전자 산업의 경우 제품 자체를 생산하기 위한 초기 기계 및 시설 투자비용이 높으며, 신규 제품 개발을 위한 R&D 비용이 지속적으로 높게 수반 된다
또한, 제품 수출시, 제품 자체의 부피가 상당하므로, 높은 운송비가 발생하게 된다
타 업체의 선진 기술을 자사에 도입 할 경우, 기술 이전에 따르는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② Competitive Driver
: 전자 제품의 특징 중 하나로, 자사의 신제품 출시 시, 여러 경쟁회사들의 유사 제품이 같은 시기에 출시되는 것을 들 수 있다아 이러한 특징을 통해 전자산업의 경쟁업체 수가 상당히 많음을 유추할 수 있다아
또한, 전자 제품의 경우 수출입 비중이 높은 산업에 속하므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을 때 타 국가의 경쟁자가 동일 시장 내의 경쟁자로 등장하게 되는 특징이 나타난다.
전자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의 마케팅과 국제경쟁력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