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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소설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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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0 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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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소설 작가에 대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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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서울 성균관 부근에 있던 사저(私邸)에서 출생하였으며, 신동·신재(神才)로 이름이 높았다. 그의 이름인 시습(時習)도 〈논어 論語〉 학이편(學而篇) 중 `때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라는 구절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무반 계통으로 충순위(忠順衛)를 지낸 김일성(金日省)의 아들이다.
15세 되던 해에 어머니를 여의고 외가에 몸을 의탁했으나, 3년이 채 못 되어 외숙모도 별세하여 다시 상경했을 때에는 아버지도 중병을 앓고 있었다. 여기서는 조선시대 고전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인 김시습, 임제, 허균, 김만중, 박지원, 신재효와 그들의 대표작품들에 상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법호는 설잠(雪岑)이며 시호는 청간(淸簡)으로 생육신(生六臣)의 한 사람이다.
생후 8개월에 글뜻을 알았고, 3세 때 보리를 맷돌에 가는 것을 보고 “비는 아니 오는데 천둥소리 어디서 나는가, 누른 구름 조각조각 사방으로 흩어지네(無雨雷聲何處動 黃雲片片四方分)”라는 시를 읊었다 하며, 5세 때 이 소식을 들은 세종대왕에게 불려가 총애를 듬뿍 받았다. 신라 알지왕의 후예인 원성왕(元聖王)의 동생 주원(周元)의 후손이다. 이러한 가정적 역경 속에서 훈…(skip)


고전 소설 작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 본 론 >

1. 김시습
조선 전기의 학자로서 본관은 강릉(江陵)이며 자는 열경(悅卿)이고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청한자(淸寒子)·벽산(碧山) 등이다. 문학작품에 대한 참다운 이해란 그것의 歷史성 추구를 포기하는 것이라기보다 도리어 그것의 심도있는 추구를 요구하기 때문에 작가에 대한 문제는 표면적 사실에서보다 내면적 동기에서 본질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고전 소설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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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 서 론 >

문학작품의 연구하여야함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나 작가의 문제를 외면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나아가 당시의 석학인 이계전(李季甸)·김반(金泮)·윤상(尹祥)에게서 수학하여 유교적 소양을 쌓기도 했다. 또한 작자의 의도와 창작되던 당대의 의미도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것들을 알기 위해서 작가에 대한 지식, 연구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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