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 비교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03 07:48
본문
Download :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분석.hwp
이러한 연속성에서 핵심적인 定義(정의) 이 `文化(문화)`라는 定義(정의) 이다.[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분석
순서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theory(이론)과 갈등theory(이론) 비교analysis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분석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 비교analysis(분석)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분석-4276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5/%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A%B8%B0%EB%8A%A5%EC%9D%B4%EB%A1%A0%EA%B3%BC%20%EA%B0%88%EB%93%B1%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4276_01_.gif)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분석-4276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5/%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A%B8%B0%EB%8A%A5%EC%9D%B4%EB%A1%A0%EA%B3%BC%20%EA%B0%88%EB%93%B1%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4276_02_.gif)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분석-4276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5/%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A%B8%B0%EB%8A%A5%EC%9D%B4%EB%A1%A0%EA%B3%BC%20%EA%B0%88%EB%93%B1%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4276_03_.gif)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분석-4276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5/%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A%B8%B0%EB%8A%A5%EC%9D%B4%EB%A1%A0%EA%B3%BC%20%EA%B0%88%EB%93%B1%EC%9D%B4%EB%A1%A0%20%EB%B9%84%EA%B5%90%EB%B6%84%EC%84%9D-4276_04_.gif)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 비교analysis(분석)
우선 두 사상은 모두 사회가 재생산된다는 대전제에 동의한다. 부연하면, 이 文化(문화)의 전수 과정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사회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연속선상에 놓이게 된다된다. 현재 우리가 몸담고 있는 사회는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의 역사(歷史) 속에서 현재라는 시점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따 즉, 사회는 하나의 독립적 영역이라기보다는 연속성의 定義(정의) 으로 설명(explanation)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 재생산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라는 점을 인정한다.
다. 그러나 헌트(Hunt)와 블랙리지(Blackledge)는 이 두 사상을 구분하여 뒤르켐과 기능주의적 전통(Durkheim and the functionalist tradition), 그리고 마르크스주의적 관점(the Marxist perspective)으로 명명하고 있따 이러한 구분양식을 보더라도 두 사상이 유사성과 상이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따 본고에서는 기능론과 갈등론이 어떤 점에 있어서 유사하고, 또한 그 대립적인 측면은 무엇인지 고찰해 보려고 한다.
Download :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분석.hwp( 54 )
설명
기능주의(functionalism) 사상과 갈등주의(conflict theory) 사상은 상호 대립적인 면과 유사한 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따 윌슨(Wilson)이 사회학 연구의 패러다임을 규범적 패러다임(normative paradigm)과 해석적 패러다임(interpretive paradigm)으로 나눈 것에 근거하면, 두 사상 모두가 규범적 패러다임의 범주에 속한다.